카테고리 없음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2. 12. 16. 15:02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수분의 양과 산염기 제어, 삼투압 제어를 해서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지속시켜요. 신장의 역할을 강화하며 보호하기 위해서는 피를 정화해줘서 신장에 무리한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과 소변을 잘 보도록 도와주는 도움이 됩니다.
사진


신장은 세계 인구 10퍼센트가 연관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신장은 우리 몸 속에 있는 들어오는 음식물들의 노폐물들을 걸러내고 중요한 것들만 몸으로 흡수되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장기 랍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no 1. 오이

오이에는 비타민 C 및 엽록소가 풍부하여 피부에 보습과 미백효과가 탁월한 음식일 뿐 아니라 오이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인데요. 그리고 오이는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신장염으로 인하여 몸이 붓는 경우나 비만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2. 녹두

신장에 좋은 음식에는 콩이 많습니다. 녹두도 신장에 좋다고 해요. 소화가 잘된다고 하며 이뇨 효과를 가진 녹두는 뿐 아니라 숙취해소, 고혈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밥에 함께 넣어 먹거나 전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보편적인 섭취방법인데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3. 쑥

쑥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뿐 아니라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주고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와 면역을 올려주는 기능을 하기도 해요. 뿐 아니라 신체의 독소를 제거하여서 신장을 건강하게 도우며 쑥에 포함되어있는 시네올 성분이 유해세균 성장을 억제하여서 면역과 해독작용에 탁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4.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의 경우 신장에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글리코시드 사포닌 등이 많은 양 포함되어있어서 이뇨 작용뿐 아니라 혈액의 정화작용을 도우며 요로결석을 만들어내는 산 및 염분을 제거하여서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5. 강낭콩

검은콩과 함께 강낭콩도 신장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 3년 이상 건조시킨 강낭콩은 부기를 가라앉히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준다고 해요. 강낭콩을 약용으로 섭취하려면 물에 넣고 달여서 공복 상태에서 마셔야 된다고 해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6.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포함되어있어서 나트륨 및 요산을 배출시키며 신장결석을 예방에 도움이 되고 안토시아닌 및 폴리페놀 성분이 나트륨을 낮춰 주고 이뇨 작용 효과가 있는 음식인데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7. 계피

계피는 신장의 양기를 채워줘서 약재로 많이 이용된다고 하며 혈당을 잡아주고 신장 건강을 보호하는 음식인데요. 계피에는 매운 향과 성질이 따뜻해서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체온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미세한 혈관까지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게 돕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다 보면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인데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8. 마늘

신장 질병 중에 대표적으로 당뇨를 겪고 있는 분들이 나트륨 주의를 하셔야 한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 보셨을 정도로 나트륨은 당뇨환자들에게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여 요리에는 거의 소금을 쓰지 않는데 맛이 없습니다. 따라서 소금 대신 마늘을 넣어 드신다면 맛의 풍미와 맛도 높일 뿐 아니라 알리신이라 하는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고혈압과 당뇨병을 억제하여주는 효능을 갖고 있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no 9. 양배추

양배추의 경우 심혈관 건강뿐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피토케미설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어서 자주 섭취할 경우 우리 체내의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주는 기능을 해요. 그리고 비타민 C 및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고 칼륨이 적어서 신장이 안 좋은 사람들이 섭취하게 되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10.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에는 비타민 E와 엽록소 및 페놀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혈관 질병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올레산이라 하는 선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 또한 불포화 지방으로 항염 작용을 도와 준답니다. 올리브 오일은 레몬과 같이 드시게 된다면 신장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11. 우엉

콩들이 이뇨 작용에 큰 도움을 줬다면, 우엉은 신장의 기능에도 좋은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바로 우엉의 주성분인 이눌린으로 구성된 당질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신장의 역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이뇨 효과도 있으며 셀룰로오스나 리그닌이라 하는 성분으로 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다방면으로 유익한 음식인데요.


신장에 좋은 음식 no 12. 호박

호박은 배설작용과 이뇨 작용을 원활하도록 도와줘서 신장의 역할을 도우며 호박에 당분이 소화 및 흡수가 잘되게 도와주어서 신장의 역할을 도와주어 위장이 안 좋은 사람들이 섭취하다 보면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호박죽이 있으며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고 위장 및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no 13. 검은콩

검은콩은 신장병에 효과가 좋기로 소문난 음식 중에 한가지인데 검은콩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주며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피를 맑게 해 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효과와 신장의 노화를 억제하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신장에 좋은 운동


발목을 돌리는 운동도 신장에 좋다고 해요. 한쪽 발목씩 시계방향과 반 시계 방향으로 돌려주기만 하게 되면 된다고 해요. 또한 손을 허리에 얹고 다리를 들어주는 운동도 같이 하게 되면 더욱 좋다고 해요. 이 운동으로 무릎과 발목은 물론 신장과 방광까지 강화하여줄 수 있다고 해요.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은 우선 허리와 관련이 많이 되어있으므로 허리 운동이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단순히 양 손을 옆구리에 대고 원을 만들면서 돌려주는 것만으로도 굳어있는 근육이 풀어지며 신장 건강에 좋다고 해요. 지금까지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는 일반적으로 아무렇지 않게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당뇨병이 동반하는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고생

smcatholic.com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통증 증상을 흉통이라고 하는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부터 심각한 병까지 굉장히 다양

smcatholic.com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오늘 포스팅에서는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라고 하게 되면 벌써부터 이미 생각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변비에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