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2. 12. 19. 17:00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우리 체내의서 해독 기능, 전해질 제어 기능, 조혈기능, 수분제어 기능, 비타민 D 활성화 등의 역할을 하는 주요 장기로 그 기능이 감소하면 다시 회복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간과 더불어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별다른 증상들이 잘 안 생겨 신장질병이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신장(콩팥)은 아랫배 뒤쪽에 쌍으로 위치하고 노폐물을 배설하며 체내 산 염기 및 전해질 대사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기관 중 한가지입니다.

조금만 몸에 무리를 해도 신체가 쉽게 피로해지거나 지치고 손발이 붓는 증상,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거품이 생기는 경우 등은 신장 건강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장이 좋지 않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1. 부종이 생김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많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돼요. 이로 인하여 혈액 내 단백질 농도가 감소하면서 체내 삼투압 농도가 악화되는데요, 이때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 심한 부기가 생길 수 있어요. 갑작스럽게 부종이 생겼다면 급성 신장질병을 의심할 수 있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2. 입 냄새

입 냄새는 심해져도 정작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 냄새 비교적 구강 내에 서식하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한 경우 혹은 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여러가지 원인 중 콩팥이 좋지 않을 경우에도 입 냄새가 나는데요.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암모니아가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지 않고 숨으로 나와서 입에서 강력한 암모니아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3. 소변색 변화

보통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 색의 변화인데요. 주로 신장에 이상이 생겨도 초기 단계에서는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많지 않지만, 소변 색을 통해서 의심할 수 있어요. 소변의 색이 탁한 경우 혹은 비눗물과 같이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을 단백뇨라고 해요. 단백뇨는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심하게 운동을 한 경우 혹은 피곤할 때도 꾸준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한가지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4. 허리 통증

허리 통증 증상은 잘못된 자세나 외부 충격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데요,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기도 해요. 특히나 옆구리 아래쪽의 허리 통증 증상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선 의심해보는 것이 좋으며 심한 열과 같이 허리 통증 증상을 동반할 경우 신장 등 상부 요로감염의 확률이 높다고 하니 병원에 방문해서 체크한 후 적당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5. 호흡이 참

체내의 부종이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어요 얼굴과 몸이 붓는 것과 같이 폐를 싸고 있는 흉강이라 하는 막에 물이 차 있거나 폐실질에 물이 차는 폐부종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신장이 좋지 않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나타나면 우리는 평소보다 더 호흡이 차는 신장이 좋지 않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느끼게 돼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6. 잦은 소변

소변은 90퍼센트가 물이며 남은 10퍼센트는 체내의서 대사하며 나머지 산물로 이루어져 있어요. 소변의 양이 평소보다 많다면 신장 기능의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해요. 당뇨병 또는 방광염이 있을 때에도 소변량이 늘어나지만 비교적 콩팥이 많이 손상된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하루에 3L 약 10회가량 이상의 소변을 보게 본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7. 혈뇨

소변에 혈액이 섞여서 붉은색을 띠는 게 바로 혈뇨인데요. 혈뇨는 극도의 운동, 만성피로, 심한 감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 비교적 일시적으로 소변 색이 붉어졌다가 정상으로 돌아와요. 하지만 옆구리나 허리 하복부의 통증과 같이 혈뇨 증상을 동반할 경우 신장결석 등을 의심해 봐야 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8. 건조한 피부

건강한 신장은 신체에서 중요한 일을 많이 해요. 신체의 노폐물과 과잉 체액을 제거하며 적혈구가 생성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보존하며 혈액 속에 적당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해요. 건조하며 가려운 피부는 후기 콩팥 질병과 동반되는 미네랄과 뼈 연관 질병의 증상일 수 있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9. 잠을 잘 못잠

콩팥이 적절하게 여과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독소가 소변을 통해서 신체에서 빠져나가지 못하며 혈액에 쌓이게 돼요. 이렇게 되면 잠자기가 어렵게 돼요. 비만과 만성 콩팥 질병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으며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 콩팥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제일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10. 고혈압

체내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 몸 속에 영양분 및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며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압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며 상승하는데 신장이 좋지 않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한가지가 고혈압이라 할 수 있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11. 빈혈

신장이 안 좋으면 계속적인 신장기능 저하인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서는 빈혈이 보편적으로 나타납니다. 신장이 안 좋을 때 요독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적혈구가 죽고 적혈구 생산 결핍으로 인하여 빈혈이 나타나기도 해요. 신장은 몸 속의 독소와 노폐물, 불필요한 수분, 또한 무기염류들을 오줌을 통해서 배출되어 혈중 이온 농도와 산성도, 혈압을 제어하는 역할을 해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12. 무기력과 피곤함

신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이 안 좋아져요. 그리고 혈액 순환 장애 문제로 몸이 피곤하며 휴식을 취해도 피로도가 회복되지 않아 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만성 피로는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잠을 많이 자도 다음날 몸이 무거운 느낌을 받게 돼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불면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신장이 안 좋거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까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수분의 양과 산염기 제어, 삼투압 제어를 해서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지속시켜요. 신장의 역할

smcatholic.com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는 일반적으로 아무렇지 않게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당뇨병이 동반하는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고생

smcatholic.com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통증 증상을 흉통이라고 하는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부터 심각한 병까지 굉장히 다양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