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7. 14:40

오늘 포스팅에서는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길 곳곳에 눈에 뛰던 엉겅퀴가 여러 가지 방송을 통해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최근 도시화로 인해 시골에서만 간간히 확인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식품으로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어요. 엉겅퀴는 국내 한의학 대표적인 책인 동의보감에서도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와 주는 식품으로 적혀 있으며 출혈과 정력에도 효과가 좋다고 서술하고 있어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엉겅퀴의 효능이 입증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밀크씨슬도 엉겅퀴에 한 종류라고 해요. 특히나 엉겅퀴 뿌리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엉겅퀴란?


엉겅퀴는 국화과의 여러 해 살이풀이며 전체가 털로 덮여있어요. 윗부분에 가지를 치며 자라는데 큰 것은 1m 정도에 달합니다. 잎 가장자리에는 크고 작은 가시가 있고, 글 도입부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자주색 또는 적색 꽃이 여름에 가지 끝에 한 송이씩 핍니다. 열매의 특징은 털이 있으며 바람에 날려 번식을 한다는 것입니다. 엉겅퀴는 약초로도 많이 쓰이는 식물인데요! 이제부터는 효능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no 1. 관절염 개선

엉겅퀴의 씨앗과 껍질에는 아피게닌이라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관절의 통증 완화와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 연골을 파괴하는 원인 중 한가지인 판누스의 형성을 제한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엉겅퀴 효능


쥐를 대상으로 실험에서 8주간 하루 한번씩 엉겅퀴 종자껍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대조군 대비 관절부종과 진통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엉겅퀴에서 추출한 물질이 염증유도물질인 산화질소를 줄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 유발물질을 제한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엉겅퀴 효능 no 2. 혈액순환 개선

엉겅퀴는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뿌리에는 혈압을 조절해주는 성분이 풍부해 고혈압에도 도움을 주는데, 혈압을 내려주고 어혈을 해소해주는 효능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또는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잎과 줄기에는 식이섬유가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소화에 좋으며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해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no 3. 간 기능 개선

간은 80% 가량이 망가져도 특별한 이상신호가 없어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데요. 그래서 미리부터 간 건강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엉겅퀴에는 간 건강에 좋은 실시마린이라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엉겅퀴 효능


이 실시마린은 식물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알콜이나 손상, 독성으로부터 간을 지켜주고 간의 재생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이 실시마린 성분은 엉겅퀴와 같이 보라색 꽃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강한 항산화, 항염에 효과가 있어 간염 치료에 효과가 좋아 간염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기존의 간을 치료하기 위해선 약을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데 기존 약들의 최대 부작용은 간 독성인데요. 엉겅퀴는 이런 부작용이 없는 장점이 있어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no 4. 지혈 효과

엉겅퀴는 피를 멎게 하는 데에 높은 효과를 보여주며, 통증을 잃게 만들어 준다고도 한다는 말이 있어요. 그리고, 항균작용이 뛰어나므로 여러 세균에 관한 전염을 사전에 막아주고, 상처를 치료한 경우 혹은 지혈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줘요. 지혈효과 외에도 숙취해소에 관한 도움이 된다고도 많이 알려져 있어요.

엉겅퀴 효능


우리의 신체는 알코올이 들어올 경우 간에서 분해를 하게 되어, 간의 피로가 축적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엉겅퀴의 성분 중의 한가지인 실리마린이 해독 기능을 통해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서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no 5. 고혈압 개선

엉겅퀴는 어혈을 해소해주는데 효과가 크고 혈관 속 노폐물과 불순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엉겅퀴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고혈압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엉겅퀴 효능 no 6. 항암작용

엉겅퀴 효능으로 실리비닌이라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실리비닌 성분이 암세포를 제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실리비닌이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유도성 산화질소 합성효소의 활동을 억제 시켜 줌으로서 폐암 세포의 수와 종양의 크기가 줄어드는 효능이 보고되어 항암치료제로도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이 보고에서는 폐암 실험쥐에게 실리비닌을 투여하고 12주 후에 그 결과를 보았을 때, 폐암 실험쥐의 폐종양이 평균 72% 줄어들었다고 밝혔어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no 7. 체중관리

일반식과 고지방식, 실리마린 처리를 한 고지방식 음식을 섭취한 총 3종류의 쥐들을 비교한 결과, 콜레스테롤 함량과 혈장의 농도 등이 실리마린을 처리한 음식에서도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다고 해요. 2006년에 진행되어진 한 연구에서는 밀크시슬(엉겅퀴)을 통하여 유지 콜레스테롤을 개선시켜주었다고 확인된 바가 있어요.

엉겅퀴 효능


체중증가를 일으키는 식단을 먹인 쥐에게서도 체중 감소 효과를 보여줄 만큼 다이어트에 관한 효과가 탁월한 식품이라고 해요.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피부 세포의 항산화 및 노화 방지에 대한 효과가 있어서, 피부의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엉겅퀴 효능 no 8. 당뇨 개선

엉겅퀴 속 실시마린 성분은 간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당뇨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요. 엉겅퀴를 꾸준히 복용 시 나쁜 LDL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러므로 천연 당뇨치료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인슐린 분비 및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에 효과가 있어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no 9. 피부개선

엉겅퀴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인 실리마린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주며, 항염작용 이 뛰어나 체내 염증 및 노폐물을 배출해서 아토피를 비롯한 각가지 피부염 등의 질병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엉겅퀴 복용법


엉겅퀴는 잎과 줄기에 비타민과 무기질, 탄수화물 등을 포함하고 있어 영양가 높은 약초이며 식품으로 쓰인데요. 엉겅퀴는 차로 끓여 마시거나 나물, 뿌리조림, 튀김 등 여러 가지 식품으로 활용이 가능한데, 봄, 여름에 나는 엉겅퀴의 어린 잎을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먹기도 하며, 가을에 나온 잎이나 뿌리로는 된장찌개에 넣어 먹으면 좋아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일본이나 유럽 등지에서는 크게 자란 줄기를 사용해 조림으로 만들어 먹기도 해요. 엉겅퀴 복용법으로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 있는데, 엉겅퀴 씨를 잘게 부수어 끓는 물에 잘게 부순 엉겅퀴 씨를 1 티스푼 넣어줘요. 약 10-15분 정도 우려낸 엉겅퀴 차는 식전 차로 마시거나 잠들기 전에 마시면 엉겅퀴 효능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엉겅퀴 보관 방법


엉겅퀴 효능은 보통 약재로 사용이 많이 돼서 말려 사용하는데 직접 요리해서 먹고자 할 경우 깨끗하게 씻어서 지퍼백에 밀봉해서 냉장 보관하시면 약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독성이 있으므로 꼭 말려서 사용하셔야 하는 점 명심하셔야겠습니다.

엉겅퀴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엉겅퀴는 천연약초로 큰 부작용은 없 다고 알려져 있으나 찬 성질의 식물로 수족냉증 등과 같이 손, 발이 차신 분들은 과다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나기 마련인데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특히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 엉겅퀴를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설사, 식욕부진, 구토,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은 인도를 원산지로 하여 열대지방 및 중국 남부지방에서 자생 또는 재배하는 다년생 초본인데요.

smcatholic.com

레몬물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레몬물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레몬물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몬은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운향과의 상록소 교목으로 히말라야를 원산지로 비교적 시원하고 기

smcatholic.com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고, 갈참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 여러 가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