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우울증 증상 10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2. 11. 29. 16:50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울증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고 가볍게 지나갈 수 경우가 있는 반면 심한 경우 삶의 위험을 갖고 오는 위험한 질병이라고 해요. 우울증으로 인한 수면장애, 식욕부진, 불안 등등 심리적으로 오는 증상들로 마음의 병은 악화시킬 뿐입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그로 인한 인간관계도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적절한 대처와 치료를 해야 해요. 특히나 최근 개발된 항우울제들은 뇌 내의 저하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우울 증상을 호전시키고 부작용이 거의 없이 안전하게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어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정신의학에서 이야기하는 우울증이란 기분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의욕, 사고 과정, 행동, 동기, 관심,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우울증 증상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울증 원인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에는 한 명이 주요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다른 한 명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50% 정도 된다고 해요. 따라서 주요 우울증 발병에 유전적인 요소가 작용하는 것은 명확해요. 그러나 유전적 요인으로는 설명되지 않은 요인도 우울증 발병에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어요.

우울증 증상


생화학적 요인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GABA 등)과 호르몬(겅장 호르몬, 갑상선,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 축)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와 연관이 있다고 해요.

우울증 증상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만 주요 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은 아니에요. 그러나 스트레스는 우울증 증상 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살아가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우울증 유발의 환경적인 요인이 돼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1. 죄책감

죄책감은 보통 후회하는 말이나 행동을 한 후 평균적으로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과도하게 부적절한 경우 혹은 불균형적인 죄책감을 계속 느낄 수 있어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2. 집중력 감소

우울증에 걸리게 될 경우에는 집중력이 떨어지고 사고력이 저하되는 증세가 나타납니다. 때문에 주의가 산만해 지거나 학생인 경우에 학업성정이 감소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3.우울한 기분

우울한 증세가 지속되며 오전 중에 가장 심하게 느껴져요. 오후에 들어서서 완화되며 저녁쯤 풀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단순한 성격 장애로 이인하는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초기에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아요.


우울증 증상 no 4. 자살에 대한 상념

심한 우울증이 자살이라 하는 충격적인 사건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모든 것에는 필시 전조 증상이 있어요. 우울증 초기 징후에는 자신이 저지를 거라고는 믿지 않는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어요. 자신도 모르게 자살에 대한 생각들이 지속적으로 떠오르게 된다면 전문가를 찾아가 필수로 상담을 해보는 것이 비극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5. 가슴 통증

답답하여 찌릿한 가슴 통증이 느끼는 경우는 심장병이나 위장 장애가 아닌 마음의 병이 생겼을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근육을 과도하게 수축시키면서 가슴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갑자기 맥박이 빨라지면서 가슴이 찌릿한 경우 혹은 숨이 막히는 것처럼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우울, 불안, 스트레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6. 술에 의존

우울증이 아닌 사람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종종 늦은 밤 술을 마시게 됩니다. 가볍게 한잔 정도 마시는 수준에 그친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2~3잔 이상 마시게 되면 오히려 공격적이고 불안한 감정이 충족되고 우울함 역시 커지게 돼요.


우울증 증상 no 7. 급격한 식욕저하

우울증 증상의 한 하나인 공허한 기분을 식사를 함으로써 해소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분들이 있는 반면, 극심한 우울함으로 인한 소화불량으로 식욕이 크게 저하되는 분들도 있어요. 증세는 완전히 상반된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 우울증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변화인데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8. 불면증

불면증은 우울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우울증에 노출되게 되면 몸이 피로해도 좀처럼 잠이 들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잠이 들어도 악몽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불면증에 시달리지 않는 분의 경우에는 수면 과다를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우울증 증상 no 9. 잦은 분노 표출

작은 실수에도 버럭 화가 나며, 투덜거리거나 불편을 표출하는 습관이 점점 일상화되고 있으면 우울증일 가능성이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의 54%가 분노 표출, 시비 걸기, 적대적인 감정 보이기, 급한 성미 드러내기 등의 성향을 보였어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10. 통증에 예민

우울증 증상 마지막으로 우울증과 통증은 동일한 생물학적 경로와 신경 전달 물질을 공유해요. 이로 인해 우울증 환자의 75%가 만성 통증으로 고통 받고 있다는 보고가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보다 목과 등에 극심한 통증이 일어날 확률이 4배 이상 높아요.

우울증 치료


우울증은 3단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지속기, 급성기, 유지기 세 단계로 나누어지며 75% 이상 호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급성기 단계인데요. 유지를 목적하는 것은 지속기, 재발되는 것을 예방하는 목적을 두고 케어 하는 것은 유지기 치료인데요.

우울증 증상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우울하여 축 늘어진 상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주위의 좋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라 할 수 있어요. 평상시 좋은 사람들을 만나 인간관계를 이어나가는 것도 우울증을 줄일 수 있고, 불면증 개선에 큰 도움이 돼요. 우울증 치료는 무엇보다 자신의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다 할 수 있어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치료로 약물치료도 많이 하여 있어요. 약물치료 방법은 주로 증상이 중증일 경우 사용해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모노 아민 산화 효소 억제제(MAOI), 비정형 항우울제 등을 사용해서 치료를 도와요. 지금까지 우울증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세균이 침입해서 발생해서 비교

smcatholic.com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식생활이나 평상시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이 있거나 설

smcatholic.com

수면장애 증상 6가지

 

수면장애 증상 6가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면장애 증상 6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장애는 푹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인구의 20 % 이상이 경험하는 흔한 질병인데요. 수면은 우리 모두에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