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치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1. 11:20

오늘 포스팅에서는 치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즈는 포유류의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식료품으로 재료와 만드는 방식에 따라 종류가 아주 다양해요. 소, 염소, 말, 양, 물소, 라마, 야크의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과 지방산이 효소에 의해서 응고되어 만들어지게 돼요.

치즈 효능


치즈의 종류는 우유의 선택과 처리, 즉 지방성분 조정, 가열, 저온살균, 효소, 배양 세균, 곰팡이, 이스트 첨가 등에 따라서 달라지게 돼요. 응유 형성은 응고할 때의 온도, 시간 산도, 레닌과 산의 비율, 유장 제거 속도와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게 돼요.

치즈 효능


숙성과 저장은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생물학적, 화학적 변화로 이루어지게 돼요. 이 변화는 치즈의 수분함량, 산도, 모양, 질감, 규격, 미생물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치즈의 풍미는 물론 굳기를 변경시켜요.


치즈의 화학적 변화는 지방이 지방산과 단백질이 아미노산, 락토오스가 유산, 아세트산, 프로피온산, 디아세틸, 이산화탄소 등과 같은 산물로 분해되는 것에 의하여 크게 구분이 돼요. 풍미가 나는 숙성된 제품에는 휘발성 지방산, 케톤, 에스테를, 알코올, 펩티드, 아미노산,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이 있어요.

치즈 효능


숙성 전의 치즈는 신선 치즈, 또는 생 치즈라고 하며, 숙성 후에는 숙성 치즈라고 해요. 숙성하지 않은 생 치즈에는 이탈리아의 모차렐라 치즈, 코티지 치즈, 리코타 치즈, 뇌프 샤텔 치즈 등이 있는데 대게 연하고 부드러워 치즈를 빵에 발라 먹을 수 있으며 잘 늘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치즈 효능


치즈는 질감에 따라서 연질 치즈, 반연질 치즈, 반경질 치즈, 경질 치즈 이렇게 4가지로 나누기도 하는데 숙성 치즈는 대부분 숙성과정에서 수분이 증발해서 반경질 치즈나 경질 치즈가 되며 이 과정에서 미생물의 종류, 숙성 방법 등에 따라 독특한 향과 맛이 만들어져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치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치즈 효능


치즈 효능 no 1. 소화력 증진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나 짜고 매운 음식을 먹거나 지극적인 음식으로 손상된 위벽을 치즈에 함유된 좋은 성분들이 지켜주고 정상화해 줌으로써 위벽과 위장을 튼튼하게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되는 속도가 빨라서 소화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치즈 효능이 있어 편안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요.

치즈 효능


치즈 효능 no 2. 뼈 건강

치즈는 우유보다 약 5배 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요. 따라서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인데요. 노화로 인하여 나타나는 골다공증을 미리 예방해 줄 수 있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경우 골격을 형성할 때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해요.

치즈 효능


치즈 효능 no 3. 불면증 완화

치즈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신경안정에 도움이 되고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진시켜 숙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즈는 불면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치즈 효능 no 4. 숙취해소

치즈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치즈 속에 있는 단백질에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요. 간 기능을 개선해 주며 아코올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때문에 숙취해소에 치즈가 도움이 돼요.

치즈 효능


치즈 효능 no 5. 당뇨 예방

치즈에는 칼슘만큼이나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지방산이 활발한 신진대사를 돕고 소화도 원활하게 해줘서 체내에 흡수되는 식품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췌장 속 인슐린 분비율을 조절해주고 체내의 혈당 수치도 조절해 줘요.

치즈 효능


치즈 효능 no 6. 충치 예방

치아의 에나멜은 칼슘과 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구강 내부 환경에 따라서 칼슘이나 인과 같은 무기질이 치아로부터 빠져나가는 탈미네랄화, 침 속에 있던 무기질이 치아의 미네랄을 보충시키는 재미네랄화가 계속 하여 일어나게 돼요. 치즈 속에 함유된 칼슘과 인은 침 속에 녹아 들어 치아의 재미네랄화를 돕게 되고, 결과적으로 충치를 예방하게 돼요.


치즈 효능 no 7. 암 예방

치주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펨타이드는 항산화 작용으로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켜 줘요.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니 많은 양의 섭취는 주의해야 해요.

치즈 효능


치즈 효능 no 8. 우울증 예방

치즈의 성분 중에서 티로신, 페닐알라닌 성분은 뇌의 도파민 생성에 관여하면서 의욕적인 기분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집중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까지 있어요. 천연 진정제로 공부하는 학생이나 일하는 직장인들에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요.

치즈 효능


치즈 효능 no 9. 면역력 강화

우리가 쉽게 피로한 경우 혹은 잔병에 잘 걸리게 되는 이유는 바로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면역 체계가 무너지면 자잘한 질병과 질환에 시달리기 쉬우므로 면역력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치즈는 세균 활성을 제한하는 대신 면역 체계를 활성화해 면역력을 상화 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치즈 부작용


치즈에는 상대적으로 지방과 니트륨이 많아서 과다섭취 시 비만을 초래할 수 있고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부족하므로 과일이나 야채와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치즈는 많은 양의 염분과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과다하게 섭취 시 체중 증가의 위험이 있어요.

치즈 효능


유제품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의 경우 치즈를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요. 치즈의 과다하게 섭취는 두통과 복통,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지금까지 치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호불호가 강력한 채소가 바로 양배추인데요. 양배추 특유의 맛을 좋아하는 분은 쌈이나 생으

smcatholic.com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는 짙은 갈녹색 또는 검정색의 차인데요. 홍차보다 더 어둡게 보일 수 있으며 풍성한 향과 맛

smcatholic.com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몽은 운향과 귤과 식물의 열매로 그레이프프루트라고 하며 한국에서는 이를 자몽이라고 해요. 18세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