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기관지염 증상 및 치료방법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2. 6. 17:40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관지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염은 기도를 막고 있는 기기관지에 생기는 염증으로 호흡곤란, 가래, 천명, 가슴 불편함 등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기관지염의 원인 중에 하나는 감기입니다. 감기는 입, 코, 목 등에 바이러스가 침입해 염증이 일으키는 것에 반해 기관지염은 기관지 안쪽 밀접한 곳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해요.


기관지염이 지속이게 될 경우 만성 기관지염으로 인해 1년에 3개월 이상 기침과 가래가 계속될 수 있어요. 기관지염은 아침, 저녁의 기온의 차가 심한 환절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목을 따뜻하게 하고 적절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기관지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의 증상 종류는 급성과 만성 두 가지 유형이 있어요. 급성 기관지염은 평균적으로 감기나 독감 후에 발생하여 10일~14일동안 기침이 계속되는 증상들이 있어요. 만성 기관지염의 경우에는 계속적인 기침 및 염증의 정도 차이가 심각하며 치료할 수 없는 폐 질환 중 한가지인데요.


만성 기관지염으로 인하여 기관지에 구조에 변화를 일으켜 발생될 수 있고 치료를 하면 증상들이 완화될 수 있지만 치유의 개념이 아니며 면역력의 저하나 환경에 의해 증상들이 호전되거나 또는 악화될 수 있어요.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1. 레몬

레몬 100g에는 비타민 C가 70mg포함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기침을 줄여주고 기관지 염증이 저하되는 것을 억제해줘요. 그리고 톡 쏘는 신맛이 목마름을 해소하면서 호흡기 계통 순환을 원활하도록 해줘서 기관지염에 효과적인데요. 레몬은 생으로 먹기 어렵다면 따뜻한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2. 감

감은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목의 점막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요. 감은 기관지염으로 목이 부어서 음식을 섭취하기가 힘들 때 비타민이 결핍할 때 비타민 보충용으로 사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3. 호박

호박은 달고 성질이 따뜻하고 염증과 통증 증상을 개선하는 해독 작용이 있어 천식과 당뇨, 기관지염, 부종에 좋은 음식인데요. 기관지염으로 인하여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호박을 죽으로 만들어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4. 꿀

꿀은 열을 내려주고, 몸의 독성을 해독하며 촉촉하게 만들어 줘요. 꿀은 따뜻한 물과 함께 타서 마셔도 좋고, 녹차에 넣어 섭취하면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허브차에 넣어 섭취하면 두통 진정 효과가 있어요.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의대는 기침을 억제해주는 성분인 덱스트로메토판보다 소량의 꿀로 인해 기침 증상과 빈도를 개선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 하는 연구결과를 밝혔어요.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5. 생강

생강에 포함되어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기도 염증을 최대한 줄여줘서 천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영양소와 생리 활성 화합물이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감소해 주며 메스꺼움을 완화해 주고 염증 감소에 좋습니다. 한 실험에서 생강을 섭취한 그룹의 20퍼센트는 쌕쌕 거리는 증상들이 완화되는 경험을 했다고 해요.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6. 대파

대파는 찬바람을 쐰 뒤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하면 좋고, 감기로 인하여 코가 막히고 머리가 아플 때 좋은 효과를 보인데요. 파뿌리를 달여 섭취하면 몸 속에 침투한 바이러스를 땀으로 배출시켜 주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뭉친 열을 해소해주고 배설을 촉진하여 주고 체온을 유지하며 목을 따뜻하게 보호해 줘요. 대파는 성질이 따뜻한 흰 부분만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7. 무

무는 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하고 각가지 병원균을 죽이고 소화 역할을 증진해 줘요. 무는 익혀서 섭취하면 소화기를 돕고, 생으로 섭취하거나 즙을 내어 섭취하면 호흡기 보호에 좋습니다. 가래가 나오는 기침이나 머리가 아플 때, 목이 쉬었을 때 즙을 내어 마시거나 달여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8. 은행

은행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제한하며 호흡 곤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어린이들은 매일 하루에 5알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9. 배

배는 동의보감에서도 기관지 질병을 개선하는 데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배에 들어있는 루티올린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개선하면서 점막을 지켜주고 수축하는 것을 억제해줘요. 그리고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증상에 좋은 음식 no 10. 모과

모과는 폐를 지켜주고 목 감기나 기관지 질병에 좋으며 흡연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폐와 기관지에 무리가 생겨 목이 꾸준히 쉬거나 가래가 지속적으로 생길 때 모과차를 마셔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기관지염 치료방법


급성기관지염의 증상들이 계속되면 만성 기관지염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해요. 만성기관지염은 흡연이 주된 원인으로 담배연기가 폐로 들어갈 때 기도에 염증을 일으킨다고 해요. 또 폐를 자극할 수 있는 화학연기, 먼지 등에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기관지염을 발생시킨다고 해요. 급성기관지염은 드물게 염증이 저하되면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해요.


급성기관지염은 적절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 쾌적한 온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요즘 함께 무더운 여름날 에어컨 바람과 같이 차가운 공기에 되도록이면 노출되지 않도록 유념하셔야 하며 기침으로 목이 많이 아프다면 자극적인 음식을 최대한 피해야 해요. 지금까지 기관지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및 예방법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연골은 뼈와 뼈를 덮고 있으며 두께는 3mm 정도인데요. 굉장히 얇지만 무릎에 가해지는

smcatholic.com

혓바늘이 돋는 이유 8가지 총정리

 

혓바늘이 돋는 이유 8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혓바늘이 돋는 이유 8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피곤한 경우 혹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혓바늘이 생긴다고 알고 있어요. 저도 그렇게 알고 있어요

smcatholic.com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위궤양은 위 건강에 대한 균형이 깨질 때 위의 점막이 손상될 때 일으킨다. 양성 궤양인 소화성 위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