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혓바늘이 돋는 이유 8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2. 1. 16:20

오늘 포스팅에서는 혓바늘이 돋는 이유 8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피곤한 경우 혹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혓바늘이 생긴다고 알고 있어요. 저도 그렇게 알고 있어요. 따라서 혓바늘이 돋으면 육체적으로 피곤하구나, 좀 휴식이 필요하다 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침에는 락토페린, 퍼록시다제, 라이소자임과 같은 항생물질이 들어있어요. 그러나 몸이 피곤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침의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능력이 감소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혓바늘이 돋는 이유 8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혓바늘이란?

혓바늘이란 단어는 정확하게 의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아니라고 해요. 혓바늘은 혀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의 느낌을 받는다고 해서 붙여지게 되었는데 혓바늘 혀 표면에 궤양이나 맛을 느끼는 설유두가 염증으로 인하여 솟아오르는 것을 뜻해요.

흔히 압 안에 생기는 것을 흔히 구내염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혓바늘은 혀에 생기는 구내염이라 생각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구내염보다는 좀 더 빨리 자연적으로 완치가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1. 보형물로 인해 손상

교정을 시작한다면 처음에는 장치로 인하여 입안이 헐게 돼요. 혓바늘보다는 구내염에 유사한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적응기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사라지게 돼요. 혀는 건강의 신호를 보내주는 기능을 해요. 적당한 휴식과 동시에 여러 가지 영양섭취와 함께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주시면 혓바늘 돋지 않는 튼튼하고 건강한 몸을 가지실 거에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2. 피로 누적

과로를 한 경우 혹은 수면결핍인 경우 혓바늘이 돋게 됩니다. 사람은 하루 6시간의 수면을 절대적으로 취해야 해요. 수면시간 동안 세포의 재생과 피로해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수면시간이 단축되어 피로도가 누적되면 신체리듬이 흐트러져 깨져버리고 피곤의 증거로 혓바늘이 돋게 돼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3. 스트레스

수면결핍과 과로와 관련이 있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극도로 민감하고 예민해져 신경과민이 오게 돼요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는 경우에도 혓바늘이 돋아나게 돼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4. 계속적인 자극

가끔 음식을 혀를 깨물거나 입 안쪽 볼을 깨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상처가 생겨 세균이 침투해 혓바늘이나 염증으로 인하여 입 안 궤양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돌출된 이빨 또는 송곳니 등으로 인하여 잦은 마찰이나 자극으로 인하여 혓바늘이나 궤양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5. 면역력 저하

우리 몸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면역력이 악화되면 여러가지 이상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 중 제일 흔한 증상들이 바로 혓바늘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혓바늘은 바로 스트레스가 많이 누적되었다가 피로 누적이 심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어요.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면역을 향상시키고 혓바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어요. 요즘 한 자리에 지속해서 앉아서 하루 종일 업무를 처리하는 직장인들에게 있어 하품은 매일 달고 사는 고질병이나 다름없어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6. 외상

입은 우리 몸이 영양을 공급하는 통로인데 자칫 입 안의 음식을 씹다가 혀나 입 안을 갑자기 깨물게 되는 경우 잠복해 있던 혓바늘의 세균들이 상처 부위 속으로 침투해 혓바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7. 비타민 부족

비타민은 결합 조직 형성과 조직, 피부 및 잇몸건강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한가지인데요. 신체의 활성 산소로부터 보호하기 때문에 사람에게는 비타민이 반드시 필요해요. 비타민이 결핍하다 보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혓바늘이 돋는이유가 돼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no 8. 구강건조증

입 안의 침은 여러 효소와 세균을 억제하고 글로불린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러한 침이 잘 분비가 되지 않는 경우 구강건조증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하여 면역체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어 혓바늘 돋는 이유로 쉽게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특히나 구강건조증의 경우 신체의 피로, 약물 복용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입안이 타 들어가듯 마르고 입 냄새를 일으키는 것이 특징인데요.

혓바늘 치료방법


일반적으로 혓바늘의 경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게 되더라도 1~2주면 증상들이 가라앉게 됩니다. 그러나 혓바늘 때문에 너무 신경 쓰인다면 구강질병에 효과적인 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알보칠

구강질병에 제일 효과적인 약으로 알보칠을 들 수 있어요. 원래는 질 세균치료제였다고 하는데, 구강질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금은 구강질병 치료제로 많이 이용되고 있어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보통 알보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말하길 "혓바늘로 2주 고생할 통증이 하루에 한번에 몰아서 아프다."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효과는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엄청난 고통을 선사해주기도 하는 구강 치료제인데요.

소아의 경우 자극이 강줘서 물과 1:10의 비율로 희석해서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환부 크기가 작으면 추가적인 세균 감염을 예방하면서 천천히 회복이 가능하지만, 환부 크기가 너무 크다 싶으면 오히려 회복이 더딜 수 있어요.


수분 섭취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혓바늘이 형성되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충분하게 해줘서 입안을 마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혓바늘이 돋는 이유


스테로이드 연고

알보칠 보다는 회복이 느리지만, 통증이 적고 염증반응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연고도 많이 이용해요. 스테로이드 연고는 환부가 크다면 알보칠 보다는 스테로이드 연고가 회복이 더 빠를 수 있어요.


다만, 스테로이드 연고의 경우 염증 반응을 감소시킬 수는 있으나 면역기능도 제한하기 때문에 1주일 이상 이용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래요.

휴식

평상시 혓바늘의 경우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하여 면역력이 약해져서 발생해줘서 하루나 이틀 정도 푹 휴식을 취해 주면, 조금 더 빠르게 회복을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혓바늘이 돋는 이유 8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위궤양은 위 건강에 대한 균형이 깨질 때 위의 점막이 손상될 때 일으킨다. 양성 궤양인 소화성 위

smcatholic.com

고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 수축기 혈압이 140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혈압이 심각하게

smcatholic.com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 하더라도 먹은 만큼의 활동을 하게 된다면 상관없지만 우리 현대인은 앉아있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