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

정보의바댜 2023. 1. 30. 16:10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위궤양은 위 건강에 대한 균형이 깨질 때 위의 점막이 손상될 때 일으킨다. 양성 궤양인 소화성 위궤양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헬리코박터균 감염, 흡연, 약물 등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다분해요.


혹시나 위궤양의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과 마찬가지로서 식습관 관리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위궤양은 위장 점막이 흡연,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 등으로 인하여 손상되고 점막 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손상이 악화되는 상태를 위궤양이라고 해요.

이런 위궤양의 증상으로는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하여 속 쓰림 복통, 메스꺼움, 소화불량, 체중감소 등이 발생돼요. 그리고 계속 될 경우에는 장출혈, 흑색변, 빈혈 등이 발생될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위궤양 원인


위궤양의 대표적인 가장 흔한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흡연, 진통제 복용, 스트레스 등인데요. 이 중에서 제일 흔한 원인은 헬리코박터균 감염인데요.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지속 받아 위 점막의 방어 체계가 약해지거나 위산의 분비가 많아져 위궤양이 나타날 수 있어요.

위궤양 증상


그렇지만 위산 분비가 증가하지 않아도 궤양이 발생해요. 그래서 위산 분비보다는 위장 점막의 병적인 변화로 인하여 위궤양이 생겨요. 진통제(해열, 진통, 소염제)도 위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위 점막 세포층의 재생과 역할을 제어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 하는 물질의 생성 과정이 진통제에 의해 차단되기 때문에 점막이 손상되어 궤양이 일어나는 것인데요.

위궤양 증상


위궤양 증상 no 1. 메스꺼움

위궤양의 증상뿐 아니라 위와 연관된 질병이라면 거의 다 메스꺼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위액이 과다 분비되어서 위장을 크게 자극하게 된다고 하며 이로 인에 위장에 상처를 발생시키며 위장막을 크게 손상시키고, 음식을 식후 또는 식전에 심한 메스꺼움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이런 증상들이 1주일 이상 계속된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고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위궤양 증상 no 2. 상복부 통증

특히나 공복 시 오목가슴 부위가 마치 타는 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특히나 음식을 섭취 시 잠시 동안 통증이 없다가 30분~1시간 정도 지나면 다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때 음식물이 위에서 십이지장 쪽으로 배출하다 보면 통증이 없어집니다.

위궤양 증상


그러나 사람에 그래서 위장의 신경이 발달하지 않은 사람은 증상들이 나타나도 별다른 통증 증상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치료로 따르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다 보면 결국 심각한 합병증이 생깁니다. 그러니 조금만 위궤양의 증상들이 의심된다면 바로 조직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위궤양 증상 no 3. 대변의 색깔

대변이 화장실에서 보이는 대변의 색이 갈색이 아닌 타르 색과 같이 엄청 검은색의 색을 보인다면 이는 증상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위에서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혈변이 나타날 것이라 하는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의 위는 출혈이 일어났을 때 검은색의 혈액이 나오게 됩니다.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1. 애호박

애호박은 위를 쾌적하게 해주면서 식이섬유가 적은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와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위궤양의 원인이라 하는 과산화지질이 생산되는 걸 방지하며 위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위궤양 증상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2. 빨간 양배추

양배추에는 대표적인 성분은 비타민U인데요. 이 성분은 위의 점막을 재생시켜주고 보호해주는 기능을 해서 위 건강을 지켜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비타민K는 출혈이 발생됐을 시에 응고를 시켜준다고 해요. 이런 성분으로 인하여 위염뿐 아니라 위궤양에도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일반 양배추와는 달리 빨간 양배추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효과가 있어서 활성 산소를 배출시켜주고 염증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3. 체리

체리에는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위에 도움을 주고 칼륨 성분으로 인하여 혈압을 제어해보는데 도움을 받아 볼 수 있어요. 또한 칼로리가 낮다 보니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포도당, 구연산 등의 피로해소물질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위궤양 증상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4. 감자

감자에는 비타민 C, 칼륨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비타민 C는 항산화 물질로써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서 위궤양이 될 수 있는 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기능을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5. 블루베리

블루베리에 포함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 산소를 억제해주며 손상된 위 점막을 회복시켜주고 위궤양의 원인 중 한가지인 헬리코박터균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6. 시금치

시금치에 포함되어 있는 질산염 성분은 위장 내에 점막을 활성화시켜줘서 지켜주는데 도움을 주고 위 장애 발병율을 줄여준다고 해요. 또, 위의 손상을 줄여주고 출혈들을 억제해 준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꾸준하게 드시다 보면 위의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요.

위궤양 증상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7. 무

무의 디아스타제 성분은 소화에 도움을 주며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리파아제, 프로테아제 성분은 단백질 분해를 하기 때문에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무에는 향균 작용으로 인하여 헬리코박터균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해독 작용으로 인하여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위궤양 증상에 좋은 음식 no 8. 대추

대추의 베타카로틴 및 베툴린산 성분은 활성 산소를 배출해주며 염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폴리사카라이드 성분은 불면증과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받아볼 수 있어요.

위궤양 예방방법


일과 휴식을 균형 있게 유지하며 스트레스 관리를 건강한 생활양식을 준수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권장하고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의 이용과 기타 궤양 유발성 약물 이용을 억제하도록 해요. 헬리코박터 감염의 확인과 효과가 좋은 치료는 장기적인 궤양이 재발하는 것의 예방을 위해 제일 중요해요.

위궤양 증상


궤양 병력이 있는 환자, 특히나 궤양 재발을 경험했던 환자는 헬리코박터 감염 치료를 위해 매일 검진을 받아야 해요. 위궤양을 치료한 후에는 스트레스와 금연은 필수라고 해요. 위궤양이 심해진다면 합병증으로는 천공, 출혈, 위출구 폐색 등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출혈(혈액을 토한 경우 혹은, 흑색변, 혈변 등이 나타남)은 60세 이후에 잘 발생하고, 흡연자, 진통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흔하게 보이게 된다고 하니 증상들이 있으시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검사 받아 보시길 바래요.

위궤양 치료방법


자연적으로 완치가 되기도 하지만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라고 하면 다시 증세가 재발할 확률이 아주 높다고 최근 연구결과에 의해서 밝혀졌습니다. 특히나 적절하게 치료방법으로 치료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비교적 4주~8주 정도면 궤양의 치료가 완료됩니다. 만약 이런 치료에도 불구하며 위궤양 증상들이 남아있으면 이는 다른 악성종양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직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위궤양 증상


또한 치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출혈, 위출구 폐색, 천공, 흑색변, 복통 등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며 질병으로는 위암까지 발전할 수도 있는 아주 위험한 질병 중 한가지다. 그러니 꼭 증상들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지금까지 위궤양 증상 3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 수축기 혈압이 140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혈압이 심각하게

smcatholic.com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 하더라도 먹은 만큼의 활동을 하게 된다면 상관없지만 우리 현대인은 앉아있

smcatholic.com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염의 증상들이 경미하다고 생각되면 위궤양으로 발전한 경우 혹은 위암과 같은 상태로 악화될 수 있기 때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