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2. 12:50

오늘 포스팅에서는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인 칡은 건강 식품으로 옛날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어요. 우리나라 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칡은 강력한 생명력이 특징으로 갈근이라고도 불러요. 예전에는 칡 뿌리를 캐서 생으로 씹어먹기도 했어요.

칡즙 효능


요즘에는 주로 즙으로 만들어서 많이 먹습니다. 겨울이 되면 잎이 다 감소하면서 잎과 줄기에 있는 영양분이 뿌리로 이동하게 되어 겨울 칡이 효능이 특히나 좋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칡이란?


칡은 다년생 식물이라서 겨울에도 얼어 죽거나 하지 않고 줄기의 대부분이 살아남는 생명력이 아주 강한 식물인데요. 줄기는 해를 거듭할 수록 굵어지는데 이 때문에 나무로 분류되어 있어요. 칡은 산속 양지에서 잘 자라는데 적당한 습도와 깊은 흙이 있는 곳을 좋아한다고 해요. 잘 자란 칡의 줄기는 길이가 약 20m 이상이 된다고 해요.

칡즙 효능


칡은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추위에도 강하지만 염분에도 강하여 바닷가에서도 잘 자란다고 하는데, 정말 대단한 생명력이 아닌가 싶어요. 칡은 강력한 생명력 만큼이나 강력한 효능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 알려드릴 칡즙 효능이 11가지나 되는 것 인데요. 칡은 구황작물(기후를 타지 않고 생육기간이 짧아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로 분류되어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사용되어 왔어요.

칡즙 효능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칡이 발한, 해열 등의 효과가 있다고 했으며, 칡을 삭혀 만든 칡 녹말은 밀가루 음식에 첨가되어 섭취하기도 했어요. 현대에 들어서는 칡을 말려 칡차로도 활용되고 있을 만큼 여러 가지 식용방법이 생겼고,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 되었어요.

칡즙 효능


칡즙 효능 no 1. 암 예방

칡즙의 대표적인 성분은 이소플라본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이소플라본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성분으로 특히나 유방암, 난소암, 대장암, 전립선암, 갑상선 암 등 생식소에서 일어나는 암 예방 효과가 가장 좋아요. 이소플라본의 일종인 제니스테인은 특히나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긴밀한 관계가 있어요.

칡즙 효능


칡즙 효능 no 2. 중금속 배출

칡 속에는 많은 양의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는데, 폴리페놀은 우리 몸 속, 혈액 속 유해성 금속이온과 착염 작용을 형성해서 체내의 알루미늄 흡수를 제한하고 해독을 담당하는 간을 강화 시킴으로써 대변이나 소변을 통해 중금속 배출을 촉진 해주며 혈액 및 신장조직 내의 알루미늄의 축적을 방지해 줘요. 그리고, 중금속 화합흡착에 의해 침전을 일으켜 간과 신장조직의 카드뮴 축적을 예방해주거나 완화시켜주기도 해요.

칡즙 효능


칡즙 효능 no 3. 피로회복

칡즙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요.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줘서 장기의 피로를 덜어주고 혈액 속 혈소판, 적혈구, 백혈구 들이 할 일을 덜어주어 우리 몸의 피로를 제거해 주는 일에 조금 더 신경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줘요. 그리고 칡즙에는 각가지 무기질,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원기를 북돋아주는 역할을 해요.


칡즙 효능 no 4. 뼈 건강

칡즙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소플라본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뼈에서 칼슘이 배출되어 골판지처럼 구멍이 숭숭 뚫리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이소플라본은 칼슘이 뼈에서 녹아 나오는 것을 막아주고, 뼈에 좋은 칼슘 흡수율을 올려주는 비타민D의 생성 및 활성화에 직접적으로 관여 하므로 요즘 젊은 층에서도 위험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은 식품인데요.

칡즙 효능


칡즙 효능 no 5. 고혈압 개선

칡즙 효능 중 잘 알려지지 않은 효능은 바로 고혈압 개선인데요. 칡즙에는 각가지 무기질, 섬유질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혈액, 장 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며 노폐물을 배출 해줘요. 그리고 칡에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몸에 해가 되지 않는 물질로 변환시켜주어 혈관 손상을 막아 혈관이 두꺼워지거나 염증에 의해 부어서 생기는 고혈압에 대한 예방책, 또는 해결책이 돼요.

칡즙 효능


칡즙 효능 no 6. 갱년기 증상 개선

전남산림자원연구소의 발표를 보면 칡 1Kg 당 뿌리에는 9115mg, 꽃에는 318mg, 잎에는 145mg의 이소플라본이 포함되어 있다고 나와있어요. 이는 콩보다는 30배, 석류보다는 600배가 많은 수치인데요. 이소플라본은 생리가 단절된 갱년기 여성들에게 효능이 좋아요. 몸에 힘이 나지 않고 항상 나른한 경우 혹은 생리주기가 불순한 경우 혹은 끊겼을 경우 호르몬의 균형이 깨진 것인데요.

칡즙 효능


이때 이소플라본을 섭취하게 된다면 그 증상이 많이 완화되고 개선되며, 생리불순이 심한 젊은 여성에게는 생리 주기를 맞추는 효과 또한 있어요.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써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뿐 아니라 효능 또한 아주 흡사하여 각가지 갱년기 증상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칡즙 효능 no 7. 심장 질환 예방

칡즙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데요. 칡즙에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포도의 껍질의 색소에서 주로 발견 되지만, 칡즙에서 또한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와인을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폴리페놀은 엔도쎌린을 활동을 제한하고 엔도쎌린의 생성 조차 억제합니다.

칡즙 효능


엔도쏄린은 혈관 수축을 유발하는 물질로, 엔도쏄린이 활동한 경우 혹은 생성되면 심장혈관과 관상동맥의 혈관에서 수축이 일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등 심혈관 질환이 생길 확률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폴리페놀은 엔도쎌린의 활동과 생성을 억제시켜 심장 질환 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칡즙 효능 no 8. DNA 보호

조금만 더 참고 읽으면 우리의 건강과 지식이 풍부해질 거에요. 칡즙에는 폴리페놀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데, 폴리페놀은 우리 몸이 산소를 순환시키며 자연적으로 생기는 활성 산소를 제거 해 줘요.

칡즙 효능


활성 산소는 우리 몸의 곳곳 깊은 곳까지 침투해서 세포를 파괴하고 염증을 유발하는데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줌과 동시에 남아 있는 활성산소가 우리 몸 속 세포의 기본 단위인 DNA와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어 DNA 손상을 방지하고 보호해줘요.


칡즙 효능 no 9. 피부 건강

칡즙 효능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한가지인 피부 건강은 계속 언급되고 있는 이소플라본에서 시작돼요. 이소플라본은 피부 속 진피층에 많은 양 분포해 있는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예방해 주며, 콜라겐 생성 및 대사 활성을 촉진 해요.

칡즙 효능


콜라겐은 피부뿐 아니라 손톱 머리카락 등 우리가 생각하는 미용적인 측면의 모든 방면에서 필수 적인 영양소 인데요. 콜라겐은 특히나 기미나 주름에 직접 적으로 관여해서 노화의 속도를 늦춰주는데, 이소플라본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서 피부 건강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칡즙 효능


칡즙 효능 no 10. 염증 예방

칡즙은 우리 몸의 만성 염증을 잡아주는 효능도 뛰어납니다. 칡즙의 폴리페놀과 비타민 C는 강한 항산화 성분인데요. 폴리페놀은 활성 산소가 우리 몸 속 세포와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요. 또한 비타민 C는 인간이 발견한 항산화 물질 중 가장 강한 항산화 물질임과 동시에 자연성분의 항산화 성분 인데요.

칡즙 효능


비타민 C는 항암요법에도 사용 될 정도로 강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요. 그리고 이소플라본은 간을 튼튼하게 해주고 간의 효능을 비약적으로 상승 시켜주어 우리 몸의 염증을 걸러내 주는 데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데요.


칡즙 효능 no 11. 아토피 치료

칡의 뿌리를 짜낸 칡즙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인데요. 몸에 열이 많거나 건조하여 생기거나, 염증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는 아토피 또는 건선에 칡즙은 특히나 효과적인데요. 그리고 얼굴 피부에 염증이 생겨서 생기는 여드름에도 좋아요.

칡즙 효능


또한 아토피로 인해 긁어서 생긴 색소침착 그리고 여드름 압출에 의해 생긴 색소침착은 칡즙에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C와 이소플라본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시켜 색소침착에 큰 효과가 있어요.

칡즙 부작용


자궁내막증, 자궁근종의 위험

칡에는 많은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장기간 과다 복용으로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공급될 경우 자궁내막증이 증식하게 되고 월경불순이나 부정출혈, 과다출혈을 유발해서 난임을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요. 마찬가지로 자궁 근종이 있을 때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칡즙 효능


냉한 사람 섭취 주의

칡은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인데요. 그 이유는 칡이 몸의 열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잘 맞지 않는 식품이며 구토나 설사를 동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칡즙 효능


간 손상 주의

칡에는 간을 지켜주는 성질이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 시에는 다른 모습을 보여줘요. 가장 우려가 되는 건 간의 손상을 일으키는 부분인데요. 하지만 적정량을 섭취하기만 할 경우 간에 아주 좋은 식품인데요. 지금까지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은 레티놀 성분이 들어 있어 신장의 이뇨 작용을 도우므로 임신 중 부기를 빼는 데는 효과가 있

smcatholic.com

치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치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치즈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즈는 포유류의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식료품으로 재료와 만드는 방식에 따라 종류가 아주 다양해요.

smcatholic.com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호불호가 강력한 채소가 바로 양배추인데요. 양배추 특유의 맛을 좋아하는 분은 쌈이나 생으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