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8가지 및 치료법

정보의바댜 2023. 6. 30. 17:40

오늘 포스팅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보통 20~50대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며, 대변 검사는 정상으로 나타나고 바륨 관장이나 내시경 검사에서도 성질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식사 후 또는 평소 가벼운 스트레스가 있을 때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을 경험하고 설사나 변비 등 배변에 변화가 많으며 배변 시기가 불규칙해지는 만성 질환으로, 배변 시기가 불규칙하고 배변 횟수가 줄어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복통이 있을 때는 통증 부위를 확인하기 어려우며, 아픈 부위에 압력을 가하면 지속적으로 압박하면 통증이 사라지고, 특히 심한 경우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사가 잦은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는 설사를 할 때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변실금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 또는 염증과 같은 근본적인 원인 없이 대변의 농도 변화와 복통 또는 불편함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위장 장애입니다. 스트레스, 식단, 수면 부족, 가족력, 장내 세균 과다 증식 등이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전 세계 인구의 약 6~18%, 주로 젊은 성인에서 중년 성인,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포함하여 많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1. 변비

변비는 배변을 약화시켜 변의 통과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말합니다. 변비는 거의 모든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가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이며, 변비의 지속 기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변비가 오래 지속되면 대장에 플라크가 쌓여 장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2. 배변 습관의 변화

50세 이후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발생하면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50 세 이후에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위장 문제가 없었다면 다른 질병을 믿어서는 안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3. 위음

배에서 묽은 소리가 나면 배가 고플 수 있지만 소리가 크고 길면 뭔가 잘못되었다고합니다. 현재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를 받고있는 환자들도 때때로 뱃속에서 크고 오래 지속되는 덜컹 거리는 소리를 경험하고 매우 스트레스를받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4.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결과로 설사는 종종 묽은 소변과 콧물을 동반합니다. 복부에서 불쾌한 소음이나 가스가 자주 발생하는 것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불쾌한 증상 중 일부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5. 복통

복통은 일반적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한 복통은 보통 하복부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6. 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또 다른 증상은 피로입니다. 변비, 설사 및 복부 팽만감이 하루에 여러 번 발생하여 수면 부족과 경우에 따라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또 화장실에 가야 한다면?" 심리적 불안은 종종 피로와 관련이 있습니다. 장의 민감도가 증가하면 신체가 영양분을 사용할 수 없어 에너지 수준이 낮아지기 때문에 피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7. 체중 감소

체중이 감소하더라도 대장 내시경 검사를 요청해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서는 체중 감소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질병으로 인해 신체가 많은 에너지를 낭비하고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no 8. 항문 출혈

치질은 항문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직장암이 아닌 궤양성 대장염일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두 질환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사과

사과의 표준 성분인 펙틴은 노폐물을 배출하여 장을 정화하는 데 도움을 주어 배변을 개선하고 위장관을 진정시키며 변비와 설사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사과의 구연산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자두

자두는 일반적으로 알칼리성 식품이며 해독 작용을 하는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장내 살균력을 강화하며 장염을 예방합니다. 또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불량, 장 연동 운동 및 위장 불편과 같은 위장 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고구마

고구마에는 다량의 수용성 섬유질이 함유되어있어 장 연동 운동을 자극하고 장에 수분을 유지하고 대변의 양을 늘리며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당근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변 활동을 돕고 비피더스균 생성을 촉진하고 장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 비피더스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변비와 같은 기능성 장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내과나 한의원에서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완치되었다고 생각했을 때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스트레스와 불안 해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배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대장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편안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과 횡격막 호흡(심호흡과 날숨)을 통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심신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취해 뇌와 신체의 휴식을 취하며,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취미 활동이나 독서를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자극이 있는 식품은 피하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하며 단일한 치료법이나 분류법이 없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음식을 제거하기 위해 식단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카페인, 알코올, 매운 음식을 피하고 장 건강에 좋은 채소와 섬유질이 많은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의 좋은 시작입니다. 지금까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을 측정하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라는 두 가지 수치가 나옵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

smcatholic.com

생강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생강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강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강의 매운 맛과 따뜻한 성질 덕분에 생강은 전 세계 요리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향신료가 되었습니

smcatholic.com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설탕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보통 익혀서 간식으로 먹거나 생으로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