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3. 6. 16. 19:30

오늘 포스팅에서는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설탕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보통 익혀서 간식으로 먹거나 생으로 과일로 먹거나 통조림으로 가공식품으로 먹습니다. 튀긴 옥수수는 옥수수 알맹이를 가열하면 중앙의 수분이 팽창하여 원래 부피의 약 30배까지 튀겨지기 때문에 간식으로 자주 먹습니다.

 

옥수수 알맹이는 유백색에 반투명하며 보통 쪄서 먹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위트콘에는 단옥수수와 초당옥수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단옥수수보다 알맹이가 작고 납작하며 설탕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말렸을 때 단옥수수보다 더 쫄깃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no 1. 잇몸 건강

국내산 옥수수는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을 튼튼하게 하며 출혈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의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충치를 유발하는 돌연변이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 속껍질에도 베타시토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어 익혀서 입에 넣으면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플라그 형성을 억제할 수 있으며, 옥수수에 함유된 베타시토스테롤은 치주 질환 치료, 충치 예방 및 구강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no 2. 눈 건강

옥수수의 주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며 일반적으로 흰 옥수수에서 더 적은 양으로 발견되는 제아잔틴과 루테인과 같은 옥수수의 항산화 카로티노이드는 눈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황반 색소라고도 불리고 있는 이 화합물은 빛에 민감한 눈의 망막에서 발견됩니다.

청색광으로 인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과도한 밝은 빛과 청색광으로 인해 눈 건강이 좋지 않다면 옥수수를 섭취하는 것이 눈 건강을 개선하는 한 가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혈중 카로티노이드 수치가 높으면 황반변성 및 백내장 위험을 줄일 수 있으므로 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no 3. 피부 관리

옥수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옥수수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 중 하나는 옥수수 속대 차로, 몸에서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에서 노폐물이 배출되면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개선되는 역할을 합니다.

 

옥수수 추출물은 피부 미용뿐만 아니라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밝게하고 색소 침착을 줄이고 잡티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니 맑은 피부를 원한다면 옥수수를 추천합니다.

옥수수 효능 no 4. 부종 예방

옥수수는 부종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노폐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부종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어 얼굴이 붓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출산 후 바로 빠지지 않는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 수염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분리하여 배출하고 체내 독소, 노폐물, 중금속을 제거하며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해독작용을 하여 부종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no 5. 소화 개선

옥수수는 소화 효능이 뛰어납니다. 옥수수에는 아미노산과 다량의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있어 부족한 소화 효소를 보충하는 역할을합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 불량으로 인한 변비와 같은 소화 불량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옥수수 차는 지방, 칼로리 및 설탕이 적기 때문에 체중 증가를 억제하면서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독특하게 유용합니다. 따라서 소화 불량 및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가있는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옥수수 효능 no 6. 게실병 예방

게실증은 결장 벽에 주머니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게실증이 있으면 복부에 많은 무감각과 가스가 느껴지며 출혈과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옥수수는 게실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옥수수 효능 no 7. 체중 조절

앞서 말했듯이 옥수수는 저지방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다른 음식에 비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먹고 흡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옥수수만 단독으로 먹으면 비타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아지와 같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음식과 함께 드시길 바랍니다.

 

옥수수 효능 no 8. 콜레스테롤 저하

제틴 계열의 물질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 효소의 유전자 발현을 억제합니다. 옥수수는 소화가 잘되고 쌀만큼 칼로리가 낮지는 않지만 라이신과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낮습니다. 옥수수의 효능을 누리기 위해 식단에 옥수수를 포함할 때는 라이신이 풍부한 콩류 및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 육류, 계란 등 및 달걀과 같은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영양적으로 서로를 보완합니다.

 

옥수수 효능 no 9. 항산화제

옥수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보호합니다. 특히 옥수수에는 플라보노이드, 레티놀, 비타민 C,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혈액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와 조직의 손상을 방지하여 세포 노화를 늦추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은 노화에 따른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특성을 통해 스위트 옥수수는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퇴치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혈당 지수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피해야 합니다. 꼭 먹어야 한다면 옥수수 속을 한 개 이상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옥수수는 많은 영양소와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니아신이 결핍된 몇 안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옥수수만 먹으면 영양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와 같은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이 있거나 임신 중이라면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옥수수 속 옥수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옥수수 속대는 또한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고혈압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옥수수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레를 연상시키는 향신료이자 식재료인 강황은 최근 몇 년 동안 유명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 인사들이

smcatholic.com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평평한 버섯에 대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요즘처럼 건강

smcatholic.com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원인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원인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원인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이상은 수면, 각성 주기의 변화로 기면증, 과다수면증,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등이 있습니다.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