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 접종시기

정보의바댜 2023. 6. 22. 19:00

오늘 포스팅에서는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 접종시기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면 전염이 제대로 통제되지 않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적절한 시기에 투여하지 않으면 독감이 악화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면역 체계가 더 취약하기 때문에 독감에 걸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독감의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어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독감은 감기와는 매우 다르며 일부 사람들은 독감을 감기에 비해 가벼운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 접종시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독감이란?

감기는 코로나바이러스, 라이노바이러스, RS바이러스 등 200여 종 이상의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소아의 경우 1년에 6~8회, 성인의 경우 3~4회 정도 발생하는 감기는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1~3일 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감기는 특별한 치료 없이 1~2주 이내에 완치되고 뚜렷한 잠복기를 남기지 않는 반면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달리 38도 이상의 고열, 두통, 근육통, 오한, 피로감, 식욕부진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중증 감기다.

 

다만, 일부 호흡기 질환은 발열이 없고 감기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감기로 오인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는 합병증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으므로 노인, 어린이 및 질병을 앓고 있는 성인에게는 가벼운 질병이 아닙니다.

 

독감 증상

독감 증상 no 1. 갑작스러운 또는 심한 피로감

낮 시간이 짧고 일조량이 적으면 피곤할 수 있지만, 피곤한 것과 심한 피로를 느끼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갑작스럽고 심한 피로는 인플루엔자의 가장 초기 증상 중 하나이며 다른 증상보다 먼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는 감기의 증상이기도 하지만 인플루엔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심한 쇠약과 피로는 정상적인 활동을 크게 방해 할 수 있습니다. 활동을 제한하고 몸을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증상 no 2. 몸살과 오한

몸살과 오한도 흔한 독감 증상입니다.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최근 운동과 같은 다른 원인으로 몸살을 탓할 수 있습니다. 몸살은 특히 머리, 등, 다리 등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한도 몸살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열이 나기 전에도 오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담요로 몸을 감싸면 체온이 올라갈 때 오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몸이 불편하면 타이레놀, 애드빌 또는 모트린과 같은 진통 성분이 있는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no 3. 기침

지속적인 마른 기침은 인플루엔자의 조기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쌕쌕거림과 가슴 답답함을 동반한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래나 점액을 토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플루엔자 초기에는 생산적인 기침은 매우 드뭅니다. 폐기종이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추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의사를 만나거나 전화해야 할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no 4. 인후통

독감 관련 기침은 빠르게 인후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인플루엔자를 포함한 일부 바이러스는 실제로 기침 없이 목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독감 초기에는 목이 따갑고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나 음료를 삼킬 때 문제가 있는 감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인후통이 있는 경우 바이러스가 진행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no 5. 위장 문제

초기 독감 증상은 머리, 목, 가슴 아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부 바이러스 변종은 설사, 복통, 메스꺼움 또는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수는 구토와 설사의 위험한 합병증입니다. 탈수를 예방하려면 물, 무가당 과일 주스, 스포츠 음료, 디카페인 차 또는 국물을 마세요.

독감 증상

독감 증상 no 6. 발열

발열은 현재 몸이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독감과 관련된 발열은 일반적으로 체온이 100.4˚F(38˚C) 이상인 경우로 정의됩니다. 인플루엔자 초기에는 발열이 흔한 증상이지만, 모든 사람이 인플루엔자로 인해 열이 나는 것은 아니며 바이러스 감염이 진행되는 동안 열이 날 수도 있고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

감기는 콧물, 코막힘, 목의 이물감, 인후통, 미열, 기침, 두통 및 근육통이 특징이며, 이러한 증상은 약물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되거나 대부분의 경우 투여 후 며칠 이내에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엔자의 위험성을 조기에 인지하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독감 증상
독감 증상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은 독감의 경우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국소 증상보다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춥고 건조한 계절인 10월이나 5월까지는 독감 발병률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

독감 백신은 가벼운 독감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도 접종이 가능하지만, 고열이나 심각한 질환이 없고 가벼운 독감 유사 증상이나 호흡기 증상만 있다면 예방 접종을 미룰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예방 접종 시기는 독감 시즌이 시작되기 약 한 달 전입니다.

독감 증상

13세에서 18세 사이의 청소년은 국가 독감 예방 접종 프로그램에 포함되므로 생후 6개월에서 18세 사이에는 무료로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감 시즌은 4월부터 5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지속되므로 너무 일찍 예방접종을 받으면 독감 시즌 후반에 예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독감 유행 시기는 해마다 서서히 변하기 때문에 10월에서 11월 초순경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백신을 2회 접종해야 하는 자녀가 있는 경우 9월 중순부터 접종을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 접종시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어깨통증 원인 11가지 및 예방법

 

어깨통증 원인 11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어깨통증 원인 11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항상 아침에 시간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 운동을하는 것이 좋으며 이것은 매일 치료입니다.

smcatholic.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을 측정하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라는 두 가지 수치가 나옵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

smcatholic.com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옥수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설탕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보통 익혀서 간식으로 먹거나 생으로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