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더덕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3. 5. 10. 14:40

오늘 포스팅에서는 더덕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에서 자라는 고기라 알려진 더덕은 효능과 성분이 인삼과 거의 비슷하다 해서 한방에서는 일명 산삼이라 불릴 만큼 매우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요.


더덕 특유의 쓴맛이 있지만, 이 쓴맛을 조절할 수 있는 고추장과 같이 요리를 하게되면 더욱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더덕 특유의 향긋함과 풍미가 특징이라서, 튀김 혹은 무침으로도 매우 잘 어울리는 식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더덕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더덕의 효능


더덕 효능 no 1. 간기능 개선

더덕에는 염증이나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 효능은 우리 몸의 각가지 독소를 걸러주는 장기인 간 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독소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게 그 이유입니다. 그리고 더덕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능도 있으므로 숙취해소에 좋은 치료법입니다.


더덕 효능 no 2. 부인병 예방

더덕 효능으로 자궁염증, 냉증, 생리불순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양젖과 더덕이 유사하다고 해서 양유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모유와 더덕이 유사한 액을 분비하여 그렇다고 해요. 산후에 젖이 결핍한 산모가 더덕을 먹으면 젖이 잘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물론 열성 체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 당연히 더덕을 먹으면 젖이 잘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한 젖이 잘 안 나오고 유선염이 생겨 아프고 열이 있는 증상에도 좋다고 해요. 더덕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이며, 아이들에게도 특히 좋은데, 열이 많고 기운이 없는 어린이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더덕 효능 no 3. 혈관 강화

사포닌에는 혈관에 쌓여 있는 우리 건강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로 노폐물이나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어 혈관건강에 좋다고 볼 수 있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은 플러스 요인으로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혈관 질병인 심근경색 및 동맥경화 등을 호전 및 예방에 좋은 영향을 미쳐요.


더덕 효능 no 4. 기관지 건강

더덕은 기관지 건강에 특히 훌륭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인, 칼륨, 비타민 B1, 비타민 B2 성분이 기관지에 도움이 되며, 인삼에도 함유되어있는 성분인 이눌린과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의 점막과 폐 역할을 강화시켜준다고 해요. 그리고 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여 가래나 거담 및 이물질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더덕 효능 no 5. 체중관리

더덕은 식이 섬유가 매우 풍부한 음식인데요. 식이 섬유라고 하게 되면 제일 떠오르는 것이 바로 체중관리입니다. 더덕이 갖고 있는 풍부한 식이 섬유는 장 건강에 아주 좋고, 특히나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더덕의 100g당 열량은 78kcal에 불과하지만, 열량에 비해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해서 체중관리 중인 사람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어요.


더덕 효능 no 6. 항암 효과

더덕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과산화지질을 분해해서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해요. 각가지 암을 예방에 도움을 주며 특히나 난소 암이나 폐암 등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더덕을 달여 자주 섭취하게 되면 암을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더덕 효능 no 7. 항산화 효과

더덕은 항산화가 탁월한데요. 더덕이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 성분은 항산화 성분 중에서도 제일 탁월한 란세마사이드A 라는 성분을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이 때문에 더덕을 평상시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섭취하면 활성 산소로 인해 질환과 세포의 노화와 함께 우리 몸의 산화 등을 최대한 지연시킬 수 있어요.

더덕 효능
더덕 효능


더덕 효능 no 8. 심혈관계 기능개선

더덕은 뿌리식물 중 한가지인데요. 이 때문에 땅속에 많은 영양분을 머금고 있어요. 사포닌이나 폴리페놀, 올레아놀릭산, 칼륨, 칼슘 등이 풍부해요. 이 성분들은 혈관내의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이 되고요. 혈전의 원인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능을 갖고 있어요. 그리고 혈행을 원활하도록 해주며, 피를 깨끗하게 걸러주어 혈관 건강에 많은 이바지를 한다고 해요.


더덕 효능 no 9. 염증치료

더덕에는 소염에 특출 난 효과가 있습니다. 각가지 염증으로 기인해 질환, 즉 유선염, 임파선염, 등의 질환들을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기능도 있으므로 여드름은 물론 아토피 등의 피부질병에도 훌륭한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더덕 효능
더덕 효능


더덕 효능 no 10. 면역력 증진

더덕에 함유된 비타민B, 칼슘 등의 무기질 성분으로 인해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이로운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사포닌 성분이 외부에서 몸 속으로 들어오는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신체를 보호하고 지켜주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이 바이러스를 사전에 차단해 감염을 줄여주고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더덕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더덕 효능
더덕 효능


더덕 효능 no 11. 당뇨 개선

현대 사회에서 가장 주의하여 경계해야 될 질병 중 한가지가 당뇨라 생각돼요. 이는 인슐린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면 혈액 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져 일어나는 질병으로 볼 수 있어요. 더덕은 이눌린이라 하는 성분들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는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혈당이 급격한 급등을 예방하여 혈당을 제어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준다고 해요.

 

더덕 껍질 벗기는 법


먼저 귀찮다 하더라도 더덕에서 진액이 나와서 주방용 장갑을 작업 시 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더덕을 흐르는 물에 묻어 있는 흙과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잘 씻어 주셔야 합니다. 솔을 사용하시는 것도 탁월한 선택입니다. 또한 끓는 물에 소금 반 수저 정도 넣어주고 더덕의 크기에 맞춰 20~30초 가량 진짜 살짝 만 데쳐줘요.

더덕 효능
더덕 효능


그럼 더덕이 살짝 익으면서 껍질이 쉽게 잘 깔 수 있습니다. 이후에 데친 더덕을 차가운 물에 식히고, 더덕 위쪽 부분을 잘라 내고 세로 방향으로 칼집을 낸 다음 칼집 낸 곳을 손으로 잡아당겨 주게 되면 껍질이 쉽게 잘 까져요.

더덕 부작용


더덕은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 음식인데요. 이 때문에 몸이 냉하거나 차가운 사람이 다량을 복용하다 보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분들은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그리고, 더덕은 이눌린이라 하는 천연 인슐린 성분을 갖고 있어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이 겪고 있는 인슐린을 제어해주는 음식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어요.

더덕 효능


그러나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으므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는 마찬가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더덕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엄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엄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엄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 기능 회복에 엄나무가 좋습니다. 간의 해독하는 작용을 돕고 결핍한 기를 보충하며, 간암, 소화

smcatholic.com

송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송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송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담이란 소나무의 전체를 휘감고 소나무에 있는 좋은 영양 성분들을 풍부하게 흡수하여 자라는 식물

smcatholic.com

히비스커스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히비스커스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히비스커스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는 중국, 이집트, 동인도 지역 등에서 재배하고 있는 꽃이라고 해요. 외관만 확인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