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염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시기적절하지 않은 경우,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면 병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독감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걸리더라도 크게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 때문에 독감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지만, 독감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워 독감에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독감의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독감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감은 감기와는 매우 다르며 일부 사람들은 독감을 감기에 비해 가벼운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독감이란?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RS 바이러스 등 2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바이러스가 원인인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유아의 경우 1년에 6~8회, 성인의 경우 보통 3~4회 이상 발생하는 감기는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1~3일 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감기는 특별한 치료 없이 1~2주 이내에 좋아지고 특징적인 유산증을 남기지 않는 반면 인플루엔자는 상식과는 달리 38도 이상의 고열과 두통, 근육통, 오한, 피로감, 식욕부진 등의 전신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감기입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발열이 없고 감기와 같은 호흡기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고 해서 감기라고 단정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는 가벼운 질병이 아니며, 특히 노인, 유아 및 성인 발병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독감 증상 no 1. 인후통
독감 관련 기침은 금방 인후통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를 포함한 일부 바이러스는 실제로 기침 없이 목이 부을 수 있습니다. 독감 초기에는 목이 따갑고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나 음료를 삼킬 때 의심스러운 감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인후통이 있으면 바이러스가 진행됨에 따라 악화됩니다.
독감 증상 no 2. 몸살과 오한
몸살과 오한은 또 다른 흔한 독감 증상입니다.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최근 운동과 같은 다른 원인으로 인해 몸살을 앓을 수 있습니다. 몸살은 특히 머리, 등, 다리 등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한은 몸살과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열이 나기 전에도 오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올라갈 때 따뜻한 담요로 몸을 감싸면 오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불편하면 타이레놀, 부프로피온 또는 몰린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no 3. 갑작스럽거나 많은 피로
낮이 짧고 일조량이 적으면 피곤할 수 있으며, 피곤한 것과 심한 피로를 느끼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갑작스럽고 극심한 피로는 인플루엔자의 가장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다른 증상보다 먼저 나타날 수 있으며 실제로도 발생합니다. 피로는 감기의 증상이기도 하지만 평균적으로 독감에 걸리면 피로가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광범위한 쇠약과 피로는 정상적인 활동을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활동을 제한하고 몸을 쉬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증상 no 4. 위장 문제
초기 독감 증상은 머리, 목, 가슴 아래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특정 바이러스 변종은 설사, 복통, 메스꺼움 또는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수는 구토와 설사의 위험한 합병증입니다.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물, 무가당 과일 주스, 스포츠 음료, 디카페인 차 또는 국물을 마시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독감 증상 no 5. 기침
지속적인 마른 기침은 초기 질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인플루엔자의 조기 경고 신호라고 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쌕쌕 거림과 가슴 답답함을 동반한 기침을 유발합니다. 가래나 점액을 기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플루엔자 초기에는 효율적인 기침이 드뭅니다. 폐기종이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추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의사를 만나거나 전화해야 할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no 6. 발열
발열은 현재 몸이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독감 관련 발열은 보통 100.4˚F(38˚C) 이상입니다. 발열은 일반적으로 독감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모든 사람이 독감에 걸렸다고 해서 모두 열이 나는 것은 아니며, 바이러스가 진행되는 동안 열이 날 수도 있고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
감기는 콧물, 코막힘, 목이 붓거나 아프고, 미열, 기침, 두통, 근육통이 특징이며 이러한 증상은 약이 필요하지 않거나 대부분의 경우 약을 복용하면 며칠 내에 해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엔자의 위험성을 조기에 인지하고 악화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와 감기의 차이점은 인플루엔자의 경우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국소 증상보다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훨씬 더 두드러지며, 날씨가 춥고 건조한 10월 또는 5월 이전에 인플루엔자 발병률이 상당히 높다는 점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독감 바이러스는 변이가 심하고 면역력이 3~6개월 정도만 지속되므로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 백신은 기존 독감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그 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러스도 예방합니다.
그러나 백신은 항체를 형성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독감 시즌 최소 한 달 전, 특히 노인과 어린이의 경우 10~11월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독감 백신의 부작용은 서서히 나타나며 그 강도와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팔 근육통, 두통, 피로감 등이 있으며, 더 심각한 반응으로는 실신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독감 부작용은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나면 사라지는 경향이 있지만,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