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4. 10:31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국내 무화과 생산량의 90%를 차지해요. 무화과는 8월~11월까지가 제철로 9월이 제일 맛이 있어요. 또한 생으로 먹는 것이 건강에 아주 좋죠. 무화과에는 구리, 비타민B5, 비타민B6, 탄수화물,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요. 또한 성분의 10%가 당분인데요. 그러므로 단맛이 강합니다.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거기에다가 무화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민간에서는 소화불량, 변비, 설사, 각혈, 신경통, 부인병, 피부질환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사용되었어요. 이런 무화과 효능으로 인해서 과일로 드시기도 해요. 그러나 차로 끓여 드시는 분들도 많으며 다양한 상품들도 나오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무화과란?


모양이 물방울과 비슷하며 한여름인 8월에서 약 11월 가량까지 이 무화과의 맛이 가장 좋을 때인데요. 무화과에 들어있는 영양 성분들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자면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은 양 있고 여러 과일들 중에서도 칼슘이 풍부한 것 중 한가지인데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골다공증과 같은 것을 예방할 정도까지는 아니긴 하지만 과일 섭취로 어느 정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고 칼륨 또한 다소 함유되어 있어요. 식이섬유도 많은 양 있고 더불어 영양이 높아 에너지 충전으로 좋습니다.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왜냐면 대다수의 과일은 수분 함량이 90퍼센트 이상이라 열량이 낮은 것이고 무화과는 수분 함량이 80프로 가량 있으므로 에너지를 내는데 좋을 수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no 1. 변비 예방

무화과에는 피신, 폴리페놀, 펙틴 등 건강에 좋은 여러 성분이 들어있어요. 그 중에 변비에 좋은 펙틴이라 하는 성분을 비롯해서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섬유질은 대장의 벽을 자극해 변비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줘요. 잼이나 말린 무화과로도 많이 즐기며 무화과를 재료로 한 디저트도 많이 있으니 다양하게 섭취해서 변비도 예방하고 면역기능도 강화하시기 바래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no 2. 유방암 예방

무화과는 항균, 인체 면역 기능 강화와 더불어 여러가지 종양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는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있어요. 셀레늄이라 하는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과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해서 전체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을 감소시켜줘요. 특히나 성인 여성들이 폐경기 전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폐경기의 유방암 발병률을 크게 감소시켜준다고 해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no 3. 갱년기 완화

무화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레티놀과 베타카로틴 등은 여성들의 호르몬 균형을 바로잡아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주고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시켜요. 이러한 효능을 가진 무화과 성분은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간 기능 손상도 개선해서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줌으로써 여성들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식품이라 할 수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no 4. 소화 촉진

피신이라 하는 소화효소는 육식을 한 뒤 단백질을 분해시켜 소화촉진에 도움을 줘요. 한방에서는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의 환자에게 무화과를 복용하라고 권장하는데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주고 장을 편안하게 해주게 돼요.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나 설사를 완화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소화계 시스템을 강화시켜 줘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no 5. 체중관리

무화과는 이름 그대로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으로 특히나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어요. 그 이유는 칼로리는 낮으면서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주요 성분으로 포도당, 과당이 약 10%정도 들어있고 피신과 폴리페놀도 풍부해서 체중관리하면서 부족할 수 있는 영양가 또한 챙길 수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no 6. 면역력 강화

무화과에는 셀레늄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 항암작용을 하고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은 세포산화를 제한하고 피부노화와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줘요. 탁월한 항염작용과 면역력 향상효과도 있어 체내에 잠복해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평상시 감기나 독감 같은 질병에 잘 걸린다면 무화과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효과가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no 7. 위 연관 질환 개선

무화과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과즙이 일품인데 피신, 폴리페놀, 펙틴 성분이 풍부해서 위염이나 위궤양을 완화시키고 극복하는 데 도움이 돼요. 펙틴성분은 위가 건조해지는 것을 완화해서 위를 촉촉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어서 위장기능이 감소하고 소화가 안 될 때 소화를 돕고 위 기능을 올려줘요. 위의 점막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 건강에 도움이 돼요.


무화과의 효능 no 8. 대장암 예방

무화과는 칼륨, 철분, 마그네슘 등 미네랄과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A, K가 풍부해서 대장 작용을 도와 변비에 효과적인데요. 동의보감에서 소화를 도와주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나올 정도이며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씨앗에 들어있는 뮤신이 장내 불필요한 폐기물과 쌓인 점액 및 독소를 씻어내어 대장암 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no 9. 피부 미용 및 노화 예방

무화과는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었다고 할 정도로 노화 예방과 피부미용에도 좋아요. 무화과에는 노화 을 예방하는데 좋은 레티놀 베타카로틴, 엽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 미용에 탁월하고 여성들의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해서 호르몬의 균형 등에 작용하며 무화과가 제철일 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돼요.


무화과의 효능 no 10. 심장 질환 예방

무화과에는 특히나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 폴리페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고 관상동맥을 차단하는 체내 활성산소와 유해산소를 제거해서 관상동맥 심장질환 및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여줘요.

무화과의 효능


폴리페놀, 칼륨, 식물성 라노스테롤 등의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해서 심장질환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무화과 부작용


뽕나무, 천연고무 라텍스 또는 무화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과일과 잎과 같은 무화과나무의 성분에 대해 잠재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어요. 알레르기가 있다면 나무에서 직접 열매를 따는 경우에는 긴 소매와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그리고 당뇨병 환자는 무화과를 섭취한 경우 혹은 사용할 때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해요.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당뇨병 환자는 무화과가 효과를 바꿀 수 있으므로 이것은 당뇨병 약물과 인슐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도 적용돼요. 당뇨병 환자인 경우 항상 그렇듯이 무화과를 약이나 보충제로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지금까지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외떡잎식물강 벼목 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밀, 벼와 함께 세계적인 3대 식량 작물

smcatholic.com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는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바나나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이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

smcatholic.com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달콤한 체리와는 조금 다릅니다. 신맛이 느껴지는 타트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