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3. 12:00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는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바나나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이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인데요.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약 3~10m이며 땅속 깊이 들어가 지지 작용을 하는 뿌리와 땅 및 약 30cm까지 들어가 옆으로 퍼지고 뿌리털이 달려서 흡수 작용을 하는 뿌리가 있어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열대에서 아열대의 약 10℃ 이상 되는 지방에서 재배하는데 이는 땅이 깊고 부드러우며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특히 잘 자랍니다. 바나나는 땅속줄기에서 나온 싹과 헛비늘 줄기의 가지로 자라나게 돼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열매를 맺고 밑동을 잘라낸 뒤에 6개월이 지나면 다시 땅속줄기에서 새로운 어린 줄기가 나와 자라나는 것을 반복하는데 어린 줄기 가운데 약한 것을 주기적으로 잘라내고 튼튼한 것만 골라서 열매를 맺게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1. 체중관리

바나나는 대표적인 고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이는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빨리 느끼도록 하는 과일인데요.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으로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많이 줄여줘요. 그렇기에 살을 빼기 위해서 바나나로 체중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바나나 효능


만약에 체중관리를 위해서 바나나를 드신다면 덜 익은 바나나를 섭취 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덜 익은 바나나일수록 저항성 녹말이 더 많아 체내 흡수되는 시간이 최대한 늦어지고 혈당지수 또한 낮아지며, 열량도 적게 흡수되므로 체중관리에 효과적인데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2. 항암효과

바나나는 익을수록 껍질 부분에 검은 반점인 슈가스팟이 생겨납니다. 이 검은 반점이 많이 생겨날수록 당도가 많이 높아져 숙성됩니다 이 때 암세포를 파괴하는 종양 괴사 인자도 같이 증가한다고 해요. 노란색 바나나보다 슈가스팟이 많이 생겨 검은색을 띠는 바나나가 약 8배나 많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해요.


바나나 효능 no 3. 피부미용

바나나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와 무기질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며,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침착을 방지해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를 잘라서 마스크팩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을 만큼 피부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줘요. 특히나 바나나의 비타민 E와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세포의 손상을 줄여주고 조직을 회복시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4. 피로 회복

바나나는 천연 회복제라 불릴 정도로 무력감, 피곤함을 개선하고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줘요. 체내 필요한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공급하므로 몸이 말랐거나 쇠약한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것 인데요.


또한 바나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운동 전, 후 에너지 충전에 효과적인데요. 바나나의 대표적인 피로회복 효과가 하나 더 있어요. 바나나 속 트립토판 성분은 수면호르몬을 생성해서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줘서 피로회복에 좋아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5. 빈혈개선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철분제를 많이 드시는데 바나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줘요. 인공적으로 조제된 철분제 보다는 될 수 있도록 천연식품을 통해 개선시키는 것이 좋아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6. 근육 강화

바나나는 칼륨 함유량이 높아요. 그래서 바나나를 먹으면 근육이 강화되고, 운동 후 바나나를 먹으면 근손실을 예방하고 근육이 빠르게 회복되어 운동효과가 증가되어 훈련 및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것 인데요.


바나나 효능 no 7. 혈압 건강

바나나는 사과의 4배에 달하는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해서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은 과일인데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8. 소화기관 건강

바나나의 대표적인 효능은 섬유질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없애줘요. 그리고 바나나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위산을 중화시켜주며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궤양을 치료하기 위한 천연 치료제로 바나나를 먹기도 해요. 그리고, 특정 박테리아로부터 소화기관을 지켜주는 역할을 해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우리가 많이 먹는 유산균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바나나 속 과일 올리고당은 장에 좋은 박테리아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작용을 하며, 소화효소의 생산을 도와 질 좋은 영양분의 흡수를 증가시켜 줘요.


바나나는 어린아이에게 처음으로 주는 고형음식으로 꼽을 정도로 소화하기 쉬우므로 설사 등과 같은 소화기관 장애가 있을 때 먹으면 손실된 미네랄을 되찾아 주며 편안한 소화를 도와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9. 속 쓰림 증상 완화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하는데 도움을 줘요. 평상시 위산 역류나 속 쓰림이 심한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증상 완화 효과가 있어요. 저도 위에 부담이 있을 때는 바나나를 자주 먹는데 효과가 확실히 있어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 no 10. 심혈관 질환 예방

바나나는 혈압을 조절해서 심장 박동을 안정적으로 뛰게 해줘요.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서 동맥경화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속이 냉한 체질인 사람이 많이 먹으면 소화성 궤양, 위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풍한 감기 증상이거나 생리기간에 먹는 것은 좋지 않고 몸이 차서 생기는 생리통, 만성장염, 묽은 변을 보는 사람, 당뇨, 위산과다, 풍습성 관절염 환자 등에게는 좋지 않아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달콤한 체리와는 조금 다릅니다. 신맛이 느껴지는 타트

smcatholic.com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인 칡은 건강 식품으로 옛날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어요. 우리나라 산

smcatholic.com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은 레티놀 성분이 들어 있어 신장의 이뇨 작용을 도우므로 임신 중 부기를 빼는 데는 효과가 있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