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3. 14:00

오늘 포스팅에서는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외떡잎식물강 벼목 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밀, 벼와 함께 세계적인 3대 식량 작물 중 한가지라 우리나라에는 약 16~17세기 무렵에 들어왔어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옥수수의 최초 원산지로 알려진 곳은 라틴 아메리카로 콜럼버스에 의해서 유럽으로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적은 일손으로 다량의 작물 수확이 가능해서 순금의 열매라고 불렀다고 해요.

옥수수 효능


오늘날에는 옥수수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며 강원도 산간지대에서 재배되고 있어요. 국내에서 재배 유통이 되는 옥수수는 크게 찰 옥수수, 단 옥수수, 초당옥수수, 튀김옥수수 등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찰 옥수수는 옥수수의 알이 유백색을 띠게 되며 반투명하고 대부분 쪄 먹는 용도로 사용이 돼요. 단 옥수수류는 일반적으로 단 옥수수와 초당옥수수로 나뉘게 되는데 초당옥수수는 단 옥수수보다 알맹이가 작고 납작하며 많은 양의 당분과 수분을 함유를 하고 있어 건조하게 되면 단 옥수수보다 더 쭈글쭈글해져요.

옥수수 효능


단 옥수수는 당분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섬유질이 적어 간식용으로 삶아 먹거나 과일처럼 생으로 먹기도 하고 통조림 등 가공식품으로 사용이 돼요. 튀김옥수수는 알을 가열하게 되면 중앙부에 위치한 수분이 팽창하면서 원래 부피의 약 30배 정도로 잘 튀겨지는 특성이 있어서 간식용으로 많이 사용이 돼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수분(약 64%) 외에 탄수화물(29.4%), 단백질(8.9%), 지질 등과 무기질,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요.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동맥경화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no 1. 피부 미용에

옥수수를 자주 섭취함으로써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옥수수를 활용한 것 중 한가지가 옥수수수염차인데, 옥수수수염을 달인 물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체내에 노폐물이 빠지면서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좋아지는데 한 몫을 해요.

옥수수 효능


이러한 옥수수 추출물은 피부미용뿐 만 아니라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막아주므로 색소침착을 완화시켜주며 잡티까지 제거하면서 피부 미백에 좋은 효과까지 나타낸다고 하니 맑은 피부를 원하시는 분들은 옥수수를 섭취해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no 2. 당뇨와 고혈압 개선

옥수수는 혈액의 혈당량을 감소시켜주는 효능을 함으로써 당뇨에 좋다고 해요. 그리고 고혈압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도 옥수수를 섭취해주면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옥수수 효능 no 3. 체중관리

앞서 말했다시피 옥수수는 지방함량이 적은 편에 속하는 음식이기도 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중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을 음식이랍니다. 그리고 칼로리도 다른 음식에 비하여 낮은 편에 속하므로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옥수수 효능


다만 옥수수만 먹을 경우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가 결핍될 수 있기 때문에 옥수수와 이 외에도 영양분 섭취를 돕는 음식과 곁들여서 드시기 바래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no 4. 변비 예방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옥수수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있으므로 변비를 해소하면서 대장의 활동을 증진시켜준다고 해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no 5. 잇몸 질환예방

옥수수의 대를 삶아낸 물로 입안을 헹구게 되면 잇몸 질환에 효과가 좋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옥수수에 잇몸질환을 치료할 때 주로 쓰이는 주 성분 중 한가지인 베티시토스테롤 성분이 포함되어있답니다. 이는 잇몸질환을 예방해주고 뿐 만 아니라 충치까지 막아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옥수수 효능 no 6. 눈 건강

옥수수에 포함되어있는 제아잔틴과 루테인과 같은 카로테노이드 항산화제는 눈의 건강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옥수수 안의 주요 카로테노이드로 보통 흰색 옥수수에는 적은 수치로 포함되어있다고 해요.

옥수수 효능


일반적으로 황반색소로 알려진 이러한 화합물은 빛에 민감한 눈의 망막에 존재하게 되면서 블루라이트에 의해 발생된 산화 손상에 대항하면서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너무 환한 빛과 블루라이트 때문에 눈 건강이 악화되신 분들이라면 옥수수를 섭취함으로써 눈 건강을 챙기시는 것도 방법 중 한가지가 될 수 있어요.

옥수수 효능


혈액내의 카로테노이드가 높은 수치로 있다는 것은 황반변성과 백내장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므로 이것이 눈 건강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옥수수 효능 no 7. 간기능 증진

옥수수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 기능을 보호해줍니다, 이는 간 기능이 저하되어 발병할 수 있는 황달 증상을 많이 해소하면서 완화시켜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no 8. 게실병 예방

게실병이란 결장의 벽에 주머니가 발생하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데요. 주로 게실병에 걸리게 되면 온몸이 많이 저리거나 복부에 쉽게 가스가 차게 되고 출혈과 감염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병인데요. 이런 게실병의 발병을 줄여줄 수 있는 효능을 가진 것이 옥수수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옥수수 보관법과 칼로리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이 전분으로 변해서 단맛이 감소하므로 바로 먹지 않는 경우 냉동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먼저 옥수수를 한 번 찐 다음 열이 식으면 굳기 전에 먹을 정도로 팩에 나누어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돼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칼로리는 찰 옥수수와 단 옥수수가 나뉘는데 찰 옥수수 생 것은 100g 당 142kcal, 찐 것은 132kcal이고 단 옥수수 생 것은 100g당 109kcal, 찐 것은 135kcal인데요.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여러 가지 영양소와 비타민이 들어있지만 니이아신 성분이 부족한 식품 중에 하나인데요. 옥수수만 섭취하다 보면 영양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과다하게 섭취 시에는 복통, 설사와 같은 위장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식품이라서 많이 먹게 되면 복부 팽창과 같은 소화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신장 질환이 있거나 임산부의 경우 특히 옥수수수염차는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옥수수는 혈압을 낮추므로 고혈압 약과 같이 먹으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요. 약물 섭취 중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당지수가 높아 당뇨병 환자의 경우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먹어야 할 경우 1개 이하로 먹도록 해야 해요. 지금까지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타트체리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달콤한 체리와는 조금 다릅니다. 신맛이 느껴지는 타트

smcatholic.com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칡즙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인 칡은 건강 식품으로 옛날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어요. 우리나라 산

smcatholic.com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호박잎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은 레티놀 성분이 들어 있어 신장의 이뇨 작용을 도우므로 임신 중 부기를 빼는 데는 효과가 있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