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8. 21:00

오늘 포스팅에서는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의 개화시기는 이른 봄부터 늦가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전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약 2,000여 종이 존재해요.

민들레 효능


민들레는 여러해살이풀로 4월부터 9월까지 꽃을 피우지만 워낙 땅속 깊숙이 뿌리를 내리므로 추운 겨울에도 햇볕이 드는 곳이면 꽃을 피우기도 할 정도로 생명력이 대단한 식물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민들레란?


민들레는 4월경에 노란색이나 흰색의 색상으로 꽃을 피고 안질방이나 보개초라고도 불리는 국화과 식물입니다. 꽃이 노란색의 민들레가 서양에서 왔으며 흰 민들레도 있지만 이것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동양과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많이 이용해왔고 종류 또한 몇 백 가지가 있다고 해요.

민들레 효능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들레는 평균적으로 서양 민들레가 많이 있는데 토종 민들레와 흰 민들레가 효능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필자 또한 민들레즙으로 먹었던 것처럼 식용으로 활용되며 한약재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해요.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no 1. 산화스트레스 예방

민들레의 줄기나 잎, 뿌리에는 활상산소에 의한 손상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항산화제는 신체의 산화적인 스트레스를 잘 막아주므로 세포의 노화과정을 늦추고 면역체계를 증진시켜 신체의 산화 저항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민들레 효능


민들레에는 비타민 A와 함께 키코르산, 제아잔틴, 카로틴, 루테인 및 크립토잔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어요, 이는 피부나 점막뿐 아니라 안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나 뿌리와 잎의 항산화 성분은 세포 DNA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 no 2. 피부 질환

옛날부터 민들레는 다양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어요. 이는 민들레의 항염 및 독소 정화, 그리고 면역체계 강화 특성이 여드름이나 종기, 염증과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특히나 민들레 뿌리에는 비타민뿐 아니라 철, 칼륨 및 아연이 풍부해서 피부질환뿐 아니라 피부를 깨끗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민들레 효능 no 3. 당뇨병 관리

민들레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데 영향을 주므로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췌장의 인슐린 생성을 자극해서 혈당 수치를 낮게 유지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민들레 효능 no 4. 고혈압 완화

민들레의 잎과 뿌리는 이뇨제 역할을 함으로써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민들레를 섭취하다 보면 혈류 내 체액의 양이 낮아져 정맥에 압력이 완화되며 이는 자연스럽게 혈압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돼요. 그리고 민들레에는 이눌린과 같은 섬유질이나 혈압 완화 특성이 있는 칼륨이 풍부하므로 고혈압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민들레 효능 no 5. 콜레스테롤 수치

민들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과 같은 섬유질은 소화기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함께 배출될 수 있으며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어요. 담즙은 지방질의 소화를 도우므로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이는 혈당수치를 정상화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민들레 효능 no 6. 항산화성분

민들레 잎은 비타민 A와 B, C, E, K를 많은 양 포함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비타민 K의 함량은 특히나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칼슘이나 마그네슘, 칼륨, 망간 철 및 아연과 같은 미네랄 성분도 갖고 있고 베타카로틴이나 알파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유익한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요.


민들레 뿌리에는 쓴맛을 내는 결정질 화합물인 타락사신과 매케한 맛의 수지인 타락사세린, 섬유질인 이눌린, 다당류인 레불린도 함유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모두 약효가 있는 것으로써 우리의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 들인데요.


민들레 효능 no 7. 암세포 억제

민들레는 암세포와 싸우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암이 확산되는 것을 예방한 경우 혹은 지연시킬 수 있어요. 민들레는 암세포의 세포사멸을 유도한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는 암세포의 제거에 필요한 특정 단백질을 활성화함으로써 작동하며 건강한 세포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나 민들레 잎은 암과 싸울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이나 식물성 영양소가 아주 풍부해요. 항산화제는 암세포의 생성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췌장암이나 결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및 흑색종 암세포에 대해 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민들레 효능 no 8. 간 기능 증진

민들레는 비타민 C나 루테올린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므로 간 기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특히나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는 민들레의 특성은 가스나 변비, 복부팽만감과 같은 여러 가지 다양한 위장 장애를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민들레에 포함되어 있는 페놀성분의 항산화제는 간세포를 손상시키는 반응성 분자인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해요.


민들레 효능 no 9. 염증의 완화

민들레에는 붓기와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필수 지방산과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요. 이들 성분으로 하여금 COX-2 효소를 억제해서 염증을 조절해요, 이것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동일한 역할을 하 다고 알려져 있어요. 민들레 잎의 항염성분은 연조직에 일어날 수 있는 부종을 줄이는 역할을 하며 근종의 통증과 염증도 줄일 수 있어요.


민들레 효능 no 10. 면역력 증진

민들레는 면역체계를 강화해서 세균이나 곰팡이와 같은 진균류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특히나 민들레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제인 플라본은 면역체계의 기능을 증진시키므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및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을 억제할 수 있어요. 그리고 민들레의 담즙 생성 자극 능력은 신체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해 자연스럽게 면역반응을 증진시킬 수 있게 돼요.


민들레 효능 no 11. 소화기 건강

민들레는 우리 몸의 건강한 소화작용을 촉진하고 약한 완화제로써도 확실히 기능하며 장에 서식하는 유익한 박테리아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민들레는 간을 자극해서 담즙의 배출량을 증가 시키는데요. 이는 소화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복부팽만감이나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천연 이뇨제 특성을 갖고 있어 신체에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고 노폐물을 쉽게 배출하도록 만들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도 해요. 그리고 민들레에 포함되어 있는 이눌린은 프리바이오틱스로 기능하게 됩니다. 이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세균 총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민들레 부작용


찬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평상시 몸이 차신 분들은 주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만성위염 등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 시에 주의가 필요해요. 그리고 위장이 예민한 분들에게도 특히나 장기간 먹게 되면 위장점막을 자극해서 가스가 찰 수 있어요.


알레르기반응, 혈압 약 및 항생제 상호작용도 하니 반드시 주의해서 드세요. 지금까지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들기름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들기름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들기름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들기름이 우리의 건강에 좋은 것으로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매일 꾸준하게 적정량만큼 섭취하면 장

smcatholic.com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고유수종인 황칠나무는 각가지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올려주고 비타민C 함량이 아주 높

smcatholic.com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표고, 송이, 새송이와 같은 종류는 평상시에 자주 먹는 편입니다. 이런 것들은 평상시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