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원인

정보의바댜 2023. 6. 8. 15:50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원인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이상은 수면, 각성 주기의 변화로 기면증, 과다수면증,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등이 있습니다. 사건성 수면에는 악몽, 악몽, 몽유병 등이 포함됩니다. 다양한 수면 관련 장애의 증상에는 아래 나열된 증상이 포함됩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스트레스 증가, 노화, 약물 남용, 교통수단의 발달, 수면 주기의 변화 등으로 인해 수면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면장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수면장애는 수면 이상과 수면 관련 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면이란?


수면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기억력을 포함한 지적 작업 수행 능력을 회복하는 급속 안구 운동 수면이 있습니다. 이 수면은 밤 수면의 4분의 1을 차지하며 꿈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비렘수면으로, 신체의 활동을 회복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얕은 단계와 깊은 단계로 나뉘며, 깊은 단계는 수면의 첫 3~4단계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수면장애를 수면장애라고 합니다.

수면장애 원인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란 시차 또는 주변의 시끄러운 소리로 인해 수면을 방해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집이 도로 근처에 있는 경우 밤에 자동차가 달리는 소리, 이웃의 시끄러운 층간 소음, TV 소리 등 무수히 많은 것들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저도 군대에서 생활할 때 시끄러운 전투기 소리 때문에 잠을 잘 못 잤던 기억이 납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급성 스트레스 상황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긴장이 비행, 강의 또는 운전 시험에 대한 두려움과 같이 우리가 거의 통제할 수 없는 특정 사건이나 경향에 의해 유발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긴장은 특정 사건에 대한 잠정적인 두려움이 특징입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그러나 급성 스트레스가 본질적으로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는 통제력과 책임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의 생성을 자극합니다. 그러나 매일 같은 불안에 노출되면 급성 긴장은 결국 만성 불안이나 긴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적 원인

약물, 식습관 및 수면 자세는 모두 다양한 유형의 불면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여 잠들기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수면 패턴을 방해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과다한 스마트폰 사용

잠자리에 들 때까지, 특히 불이 꺼진 상태에서 휴대전화를 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수면에 매우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자는 동안에도 휴대폰 화면의 불빛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숙면을 취하기 위해 가능하면 취침 전 최소 한 시간 동안은 휴대폰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1. 몽유병

렘수면 행동 장애 - 수면 중 과도한 신체 움직임과 비명 소리 이것은 어린이에게는 성장통이 될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설명하자면, 렘수면 상태에서는 중추신경계가 자연스럽게 팔다리를 마비시키고 대부분의 신체 기능을 끄라는 지시를 내리는데, 이 지시가 켜지면 렘수면 상태가 아닌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어린 아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성인에게서 이러한 행동이 발견된다면 정신과 전문의에게 수면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비렘수면 행동 장애 - 수면의 비렘수면 단계에서 발생하여 비정상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수면-각성 장애로, 어린이의 10~30%에서 발생하며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초-중-고등학생은 신체활동이 많은 시기이기 때문에 수면 회복기에도 많이 움직이고 놀기 때문에 몽유병 행동이 조금씩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장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2. 야경증

야경증은 잠을 자고 한 시간 이내에 공포와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깨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어린 아이들에게서 발생합니다. 맥박이 빠르고 혼란 스럽지만 꿈의 내용은 기억되지 않습니다. 악몽은 자연스러운 꿈의 현상이며 장애가 아니지만 자주 그리고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수면을 현저하게 방해하는 경우 도움이 필요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no 3. REM 수면 행동 장애

렘수면 행동 장애는 옆에서 자고 있는 사람을 때리거나 한밤중에 침대에서 일어나 상해를 입히는 경우입니다. 평균적으로 렘수면 중에는 근육이 이완되지만,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꿈속에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4. 하지 불안 증후군

하지 불안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다리에 불쾌한 감각으로 인해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낍니다. 이로 인해 잠들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워지고 한밤중에 자주 깨어납니다. 일차적인 원인은 거의 발견되지 않지만 철분 결핍, 파킨슨병, 요독증, 임신, 말초 신경 병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이차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5. 수면 마비

가위 눌리는 현상은 잠들기 전에 움직이려고 시도했다가 잠에서 깨어났을 때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장애는 잠자는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진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환자 스스로 수면 중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수면 검사실에서 환자가 밤새 잠을 자는 동안 안구 운동, 뇌파, 코골이, 근전도, 호흡 등 수면 중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이 의심되는 환자에게는 수면다원검사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6. 입수기, 입면기 환각

각성 및 수면 환각은 잠들기 직전에 발생하는 강렬하고 생생하며 무서운 환각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감각이 오감으로 느껴지며 현실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수면장애가 없는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잦은 환각은 종종 더 심한 통증을 동반하므로 정신과 의사의 진찰을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7. 졸음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낮 동안 매우 가끔 졸린다고 보고합니다. 수면장애의 증상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주간 졸음, 갑작스러운 졸음, 일시적인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일을 하거나 걷는 등의 활동 중에도 금방 잠이 든다고 보고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매일 하루 종일 졸리다고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질환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깨어 있을 때는 정상적으로 호흡하고 수면 중에는 무호흡증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호흡을 재개하기 위해 코를 골게 된다고 합니다. 밤에 무호흡이 여러 번 반복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낮에 졸음이 쏟아집니다.

수면장애 증상


기면증은 주간 기면증의 또 다른 유형입니다. 기면증의 증상은 경련 에피소드로 알려져 있으며, 근육 긴장이 갑자기 풀리면서 부분적으로 또는 상당히 약해지거나 그 자리에서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발 요인으로는 놀람, 웃음 또는 분노와 같은 감정적 자극이 있습니다. 발작 중에는 의식이 있지만 몸을 움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8. 수면 무호흡증 발생

이 증상은 수면 중 기도가 막혀서 발생합니다. 기도가 막히면 숨을 세게 들이마셔야 하는데, 이것이 코골이의 원인이며 잠시 숨을 멈추면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증상을 인지하더라도 전자기기, 가족 또는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no 9. 인지 기능 저하

수면장애의 증상 중 하나는 기억력, 집중력 또는 판단력과 같은 인지 능력의 저하입니다. 인지력 저하는 종종 불충분하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수면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인지 능력 저하는 학업이나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고 사고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는 정상적인 수면 패턴이나 수면의 질이 방해받는 상태로 건강과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의 증상으로는 잠들기 어려움, 잦은 또는 조기 각성, 졸음, 늦잠, 비정상적인 호흡, 비정상적인 움직임, 비정상적인 행동, 일주기 장애, 기분 변화 및 인지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심각한 수면장애는 사고와 질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no 10. 4. 불면증

수면장애 증상 마지막으로 불면증은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잠을 자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잠에서 깨어나 다시 잠들지 못하는 것이 수면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불면증은 보통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지 약 2주 후에 진단을 내립니다.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불면증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불면증의 원인에는 생활 습관,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환경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빠른 치료를 원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원인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 증상 10가지 및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 10가지 및 낮추는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 증상 10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 정상인 사람도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아 영하로 내려가면 혈압이 200mmHg로 최고조에 달

smcatholic.com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평평한 버섯에 대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요즘처럼 건강

smcatholic.com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또는 생강차는 동남아시아에서 매우 인기 있고 귀하게 여겨지며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불립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