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홍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3. 5. 31. 17:20

오늘 포스팅에서는 홍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삼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매우 다양해서 한국에서는 홍삼을 기능성 제품, 즉 건강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홍삼을 함유한 농축액, 분말 및 기타 식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홍삼은 수삼을 껍질을 벗기고 4~6년 동안 쪄서 말린 연한 갈색 또는 연한 적갈색의 인삼을 통틀어 말합니다.


홍삼은 찌는 과정에서 수분이 제거되기 때문에 상온에서 10년 이상 보관이 가능하며, 성질이 순해 백삼이나 수삼에 비해 흡수와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은 원기 회복, 자양강장, 피로 회복, 면역력 증진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홍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홍삼 효능


홍삼 효능 no 1. 당뇨병 예방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블라디미르 벅산 교수와 한국 숙명여자대학교 성미경 교수는 홍삼이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고, 일본 도야마대학교 약학부 동물실험에서는 홍삼의 혈당 촉진 성분인 DPG 3~2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일본 에이미대학 오쿠다 교수도 홍삼에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 RE, 아데노신, 산성 펩타이드, 망간 함유 물질이 존재함을 확인하여 홍삼의 성인성 당뇨병 치료 개선 역할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홍삼 효능 no 2. 노화 방지

홍삼은 젊어지게 하는 효과가 있어 수명을 연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홍삼에는 노화를 예방하고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되는 말토오스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홍삼 추출물은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관여하는 효소의 활동을 촉진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삼의 사포닌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각질 세포의 염증 신호 인자 형성을 차단하고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 침착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홍삼 효능 no 3. 피부 미용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에서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피부 염증을 앓고 있는 성인 20명에게 홍삼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된 연고를 투여하고 48시간 관찰한 결과, 일반 연고만 사용한 대조군보다 항염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홍삼은 피부의 검은 색소 침착의 주요 원인인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고 멜라닌 생성량을 감소시켜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 효능 no 4. 면역력 강화

면역력 강화는 홍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2020년 고려인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는 홍삼이 일반인 및 에이즈 환자에게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의 일종으로 피로 해소, 혈액순환 개선, 기억력 증진, 항산화 작용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홍삼 효능 no 5. 갱년기 증상 완화

홍삼의 사포닌 구조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하여 부작용 없이 갱년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갱년기 증후군, 우울증, 수족냉증, 안면홍조, 월경통, 생리불순 등 갱년기 증상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홍삼의 사포닌은 뼈의 무게와 강도를 증가시키고 골밀도를 보충하며 고관절 골절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삼에는 엽산, 철분 등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빈혈의 주요 증상인 어지럼증과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홍삼 효능 no 6. 기억력 향상

홍삼에는 기억력, 사고력과 관련된 뇌 주파수를 복구하는 다양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치매 환자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억력, 학습, 감정조절에 도움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과 아세틸콜린은 신진대사를 보충하고 뇌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홍삼 효능 no 7. 혈관 건강

홍삼의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류량을 증가시키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정익모 교수의 임상 실험에 따르면 홍삼은 죽상 동맥 경화증 환자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삼 효능 no 8. 남성 불임 치료

홍삼을 발기부전 환자 치료에 사용했을 때 약 60%의 환자가 완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홍삼의 성분이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성호르몬의 생성을 증가시키며 음경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발기부전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정자 수가 적은 남성에게 홍삼 추출물을 이식했을 때 정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정자 활력이 약 70% 증가하여 불임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홍삼 효능 no 9. 암 예방

홍삼에는 항암 작용이 뛰어난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 형성 물질을 보충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 암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이호영 교수 연구팀은 인삼과 홍삼의 트리코테센 성분이 열충격 단백질을 억제하고 폐암세포와 폐암 줄기세포를 차단해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김열홍 교수팀도 암환자가 홍삼을 꾸준히 섭취한 경우 항암치료 중 피로감이 현저히 개선되었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홍삼 효능 no 10. 갱년기 증상 완화

홍삼의 사포닌 구조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하여 부작용 없이 갱년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갱년기 증후군, 우울증, 수족냉증, 안면홍조, 월경통, 생리불순 등의 갱년기 증상에도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홍삼의 사포닌은 뼈의 무게와 강도를 증가시키고 골밀도를 보충하며 고관절 골절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홍삼에는 엽산과 철분과 같은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빈혈의 주요 증상인 어지러움과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홍삼 효능 no 11. 당뇨병 예방

홍삼은 당뇨병 환자에게 흡수되면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필요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홍삼에는 인슐린 대체에 도움이되는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혈당 조절 개선 및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 일뿐만 아니라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하는 많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당뇨병 환자가 인위적으로 단맛을 낸 홍삼 농축액을 섭취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품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홍삼 효능 no 12. 피로 회복

홍삼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로 다양한 연구와 임상시험을 통해 피로 감소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피로할 때 영양제 대신 복용할 수 있는 천연 피로 회복제이기도 합니다. 홍삼에는 피로 개선과 체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홍삼 다당체와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체력 개선이 필요한 현대인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입니다.

홍삼 효능


홍삼 효능 no 13. 체질 개선

홍삼은 갱년기 체성분 개선과 골다공증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 부족으로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감소하는 뼈의 강도를 보호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밀도 보호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최고의 건강 보조 식품입니다.


홍삼 효능 no 14. 자양강장

본초강목, 한의서 등 각종 의학 서적에 따르면 연약한 몸을 빠르게 치유하고 신체 기관의 작용을 지속시키는 데 정말 유익하다고 합니다. 홍삼은 건강 식품의 효소 품목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영양 실조와 허약 체질을 치료하며 장을 매우 유동적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사람들은 영양 효과를 알고 있기 때문에 성인에게 권장되고 설날과 구정에 선물로 자주 구입하는 이유입니다.

홍삼 효능


홍삼 효능 no 15. 혈액 건강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류를 보충하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정익모 교수의 임상 실험에 따르면 홍삼은 죽상 동맥 경화증 환자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홍삼 부작용


실제로 지인 중에 암 치료 중 면역력 강화를 위해 홍삼을 복용했다가 염증 때문에 다시 복용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이러 효능을 고려할 때 홍삼은 대학생, 직장인, 노인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좋은 식품입니다. 물론 홍삼에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과 건강 상태를 확인하여 복용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삼 효능


두통,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 불면증, 발한 및 위장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고열이나 염증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홍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고혈압이나 암 환자는 홍삼 복용을 고려할 때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홍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캐모마일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캐모마일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이라는 이름의 허브 종은 게르만 캐모마일과 로만 캐모마일로 많은 유사점과 몇 가지

smcatholic.com

해바라기 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해바라기 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바라기 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바라기 씨는 껍질을 벗기거나 소금에 절이거나 볶거나 날것으로 먹을 수 있고 건강에 좋은

smcatholic.com

당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당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근은 황록색이 특징이며 식이섬유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 체계를 보호하는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