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1. 6. 19:00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붉고 거품이 많고 흐리고 탁한 소변은 쉽게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어요. 특히, 소변은 건강의 주요 지표 중 한가지인데요. 소변 상태는 신장 건강을 진단함에 있어 아주 중요한 신체 분비물이므로 건강한 상태에서도 필수로 관찰이 필요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건강한 사람의 경우 소변에 거품이 많지 않고 소변을 보였을 때 즉시 거품이 났다가 사라져요. 성인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5-6번 소변을 보는데, 총 약 1.5리터의 소변을 봐요. 수분 섭취량, 소변은 건강, 농도에 따라 색, 탁도, 거품, 냄새가 변해요. 소변은 무색에서 짙은 암갈색까지 다양하지만 정상적이고 건강한 소변은 평균적으로 옅은 노란색과 투명해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는 보통 소변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단순히 육류와 같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여 생기는 경우 일시적인 증상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우리 몸의 신장에 문제가 있어 단백질을 정상적으로 분해하지 못해 생기는 증상일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no 1. 단백질 과다하게 섭취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가 비교적 체내 단백질과 관련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평소보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 이런 거품뇨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운동이나 체중관리를 할 때 일부러 단백질을 챙겨먹는데 그 동안 섭취했던 음식들에 상당한 단백질이 포함되어 거품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거품이 많이 난다면 그간 먹은 단백질 때문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no 2. 발열

평소보다 체온이 높아진다는 것은 우리 몸 어딘가에서 염증이 생겼다는 의미인데요. 그래서 발열 증세가 있다면 신장에서 소변으로 나오는 단백뇨 양이 증가하게 돼요. 그렇지만 발열의 이유에 따라 소변에 거품이 나오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일시적인 상황이라면 열의 이유를 확인하신 후 열이 내린 후 소변검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no 3. 탈수

체내 수분이 결핍한 경우 체내의 탈수 증세를 보인데요. 탈수 증세로 인해 체내 수분 결핍 시 단백질 농도는 상대적으로 짙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소변에 거품이 날 수 있어요. 일반적인 소변에 단백질은 당연히 함유되어 있지만 마찬가지로 거품이 많이 난다면 거퓸뇨를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인데요.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물을 충분하게 섭취할 경우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no 4. 단백뇨

먼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로는 단백뇨를 이야기할 수 있어요. 단백뇨는 정상 수준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현상일 이야기해요. 이런 단백뇨의 경우에도 소변에서 거품이 상당하게 나타나는데 주의할 점은 거품이 많다고 하더라도 단백뇨로 단정을 지을 수는 없어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그래서 단백뇨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야 해요. 단백뇨는 신장질병, 요로감염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발열이나 격렬한 운동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어요. 고혈압, 당뇨 등 사구체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주의가 요구 돼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no 5. 격렬한 운동

운동선수들뿐 아니라 운동을 격렬하게 한 이후 소변검사를 할 경우 단백뇨가 생겨요. 하지만 이는 그렇게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닌 것이 일시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라서 걱정하시지 않아도 돼요. 이는 운동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혈류가 증가해줘서 시장으로 소변이 나오며 단백질을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서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no 6. 소변의 양이 많은 경우

대부분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소변을 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이때 모아진 소변의 양이 상당해요. 이는 수면할 동안 모아진 소변의 양 때문인데요. 이렇다 보니 여성분들에 비하여는 남성분들이 소변을 많이 보면서 일시적으로 거품이 굉장히 다량이 생길 수 있지만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거품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잘 살펴보고 소변검사를 받으셔야만 해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no 7. 요로감염

요로 감염은 소변을 저장하며 배출하는 요로에 생기는 감염성 질병을 의미해요. 이런 장기들에는 콩팥, 수뇨관, 요도, 전립선 등이 있는데 세균에 의하여 발생하고 비교적 대장균으로 인하여 발병하게 돼요.

요로감염 발생시 소변 색의 변화, 소변 배출 시 따가움 등이 동반하는데 열이 발생하게 되면 단백뇨 그리고 많아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해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하지만, 요로감염은 충분하게 물을 섭취하여 세균을 배출시켜야 하여 소변이 마려울 때는 화장실에 가는 것을 추천 드려요. 지금까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암은 국내에서 일어나는 암중 높은 비율로 차지하여 있습니다. 특히 국내는 과식, 과음, 짠 음식

smcatholic.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간에는 신경세포가 많이 없기 때문에 간에 문제가 있

smcatholic.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흔하고 위험한 질환이라서 매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 중에는 고혈압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