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식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정보의바댜 2023. 1. 9. 19:20

오늘 포스팅에서는 식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암은 다른 암에 비해 사망률이 아주 높은 암입니다. 초기 발견 시에는 예후가 매우 좋지만, 2,3기에 발견될 시에는 사망률이 빠르게 오르게 돼요. 다만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는 내시경을 통한 방법 말고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식도는 위와 연결되는 기관으로 약 25cm 길이이며, 식도는 음식을 섭취한 경우 혹은 물을 마실 때 무조건 통과해야 하는 것이므로 소중하게 생각하셔야 해요, 우리가 흡연과 음주로 인해 간과 폐 건강은 신경 쓰지만 정작 식도에 대하여는 간과하며 있는 편이에요.

식도암이란 특정한 이유로 식도 점막 부근에 만성적인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병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꾸준히 발생하고 특히나 60대 이상의 남성들한테 꾸준히 생기는 질병인데요. 식도암 생존율 측면에서 몇 년 전만 해도 수술 한 이후에도 생존율이 매우 낮은 질병으로 알려졌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식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식도암 초기증상


이물감

우선 음식을 섭취할 때 목에 뭔가 살짝 걸려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돼요. 그래서 계속 음식물을 삼키려고 노력하게 돼요. 이는 식도부위에 암세포가 생겨서 부풀어 오르거나 무언가 있는 것과 같이 느껴지기 때문에 이물감이 느껴져요.


체중 감소

식도암 환자의 절반 가량이 체중 감소에 관해 아무것도 관련되지 않았음에도 체중이 감소했다고 해요. 이는 음식을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어 나타나고 식도암이 생겼을 경우 식욕 감퇴와 암으로 인해 신진대사 변화도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목소리 변화

몇 주 이상 목소리가 바뀐 채로 증상이 유지가 되었다고 하면 암 세포가 다른 곳으로 퍼졌을 수 있는 상태일 수 있어요. 계속해서 목소리가 돌아오지 않는다거나 그와 함께 목 쪽으로 통증이 있거나 하는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구토

암이 식도 내강을 억제하고 버리게 되면 아래로 음식물을 삼킬 수 없고 섭취했던 음식물이 다시 입으로 올라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거꾸로 올라온 것들이 기도로 빨려 들어가 폐렴 등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목넘김 곤란

암이 진행됨에 따라 내강이 좁아지고 무언가를 삼키기가 어려워질 수 있어요. 처음에는 고기 같은 것들부터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물이나 죽을 삼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또한 크기가 큰 종류를 섭취할 때 무언가 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나거나 가슴과 등에 무언가가 끼거나 아픈 것처럼 느낄 수도 있어요.


가슴 통증

식도암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흉통이 찾아올 수도 있어요, 가슴이 아프다고 말하게 되면 심장이나 폐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목에 불편함과 통증이 있으면 식도암을 의심할 수 있어요.

무증상

식도암 초기증상들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 인데요. 암은 충분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자각할 만큼의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한 수 있는 방법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인데요. 때문에 평상시에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고 체내의 이상이 있는지 않은지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식도암 원인


확실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발병율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소들은 분명이 있어요. 앞으로도 이 연구는 지속해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해요 식도암 원인 위험요소로는 음주, 흡연, 방사선, 식사습관과 만성적인 식도 자극이 있어요. 만성적인 식도 자극이라 하는 것은 뜨거운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들인데요.

식도암 초기증상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음주와 흡연인데요.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즐기는 사람이라면 발병 위험은 더욱 커지는데 실제로 흡연과 음주를 동시에 하면, 식도암 발병율을 무려 44배까지 올린다고 해요. 혹시 지금 흡연과 음주를 모두 즐기십니까? 그렇다면 절대 식도암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요.

식도암 예방법


아연과 리보 플라빈, 비타민 A, B, C, 셀레늄 등의 영양 성분들은 식도암이 발병할 수 있는 위험을 많이 감소 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자주 섭취하시는 게 매우 좋고 55세 이상의 성인은 1년에 한 번씩 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만으로도 식도암을 예방하는 것이 가능해요.

식도암 초기증상


물론 식도암 예방 방법을 알고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게 제일 좋아요. 식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과 음주를 줄이거나 끊는 게 제일 좋고 너무 뜨거운 찌개 등을 섭취하는 것도 피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짠 음식과 소시지 같은 가공육을 피하며 섬유질이 풍부한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꾸준히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식도암 치료법


식도암 치료 방법으로는 언제 조기발견이 되는지에 따라 많이 달라지며 이는 절제가 가능한 상태라면 내시경을 이용한 절제 수술을 통해 식도암을 제거하는 데, 병의 진행이 초기단계라면 식도절제술이 표준 식도암 치료 방법으로 평균적으로 시행된다고 해요.

식도암 초기증상


식도암이 발생한 위치가 수술 치료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부위일 경우 다른 식도암 치료 방법으로 방사선 치료 및 항암 치료 방법이 시행된다고 하며 또 같이 식도암 증상을 개선하는 대증 치료를 통해서 치료한다고 해요.

그러나 식도절제술은 잘못될 경우 환자가 사망한 경우 혹은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우선 내시경 절제술을 시행하며 그 후 병변의 조직 검사 소견을 따라 추가적인 다른 치료 방법 및 식도절제술이 시행되기도 해요. 지금까지 식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 총정리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붉고 거품이 많고 흐리고 탁한 소변은 쉽게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어요. 특히, 소변은 건강의 주요

smcatholic.com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암은 국내에서 일어나는 암중 높은 비율로 차지하여 있습니다. 특히 국내는 과식, 과음, 짠 음식

smcatholic.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간에는 신경세포가 많이 없기 때문에 간에 문제가 있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