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1. 25. 17:50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 하더라도 먹은 만큼의 활동을 하게 된다면 상관없지만 우리 현대인은 앉아있는 시간이 움직이는 시간보다는 훨씬 더 적기 때문에 운동결핍 현상도 많이 호소해요.


적절한 양의 지방은 우리 몸의 필요한 에너지로 이용되는 귀중한 자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것이 너무 과도하게 된다면 천천히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축적이 돼요. 이것을 즉 체지방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중성지방이란?


중성지방이란 단순히 지질에 속하는 지방 중 한가지로서, 높을수록 심장질병이 위험인자가 돼요. 보통 장에서 흡수된 지질에 함유되어 있거나 간에서 생성돼요. 중성지방 이란 2차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상승하는 것이 제일 흔하게 나타나는데 음주, 흡연, 비만, 운동결핍, 탄수화물 많은 양 섭취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신증후군, 당뇨병, 만성신부전 등 질병이나 에스트로겐, 스테로이드, 베타차단제 등의 약제에 의해서도 상승할 수 있어요. 중성지방이란 다른 명칭으로 트리글리세라이드라고도 하고, 정상적인 수치는 30~130mg/dl 정도인데요.


그 이상으로 131~180mg/dl 정도가 넘으면 증가 또는 경계 경향으로 봐요. 나이를 먹으면서 중성지방은 증가하지만 65세가 넘으면 다시 감소하게 돼요. 그리고 당 섭취나 식사 중 에너지로 인해 측정치는 변경 될 수 있으며, 임신 중에도 변동돼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1. 등 푸른 생성 섭취하기

고등어, 꽁치, 삼치와 같은 생선은 대표적인 중성지방을 떨어뜨리는 음식이라고 해요. 또한 많은 양의 오메가3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몸속에서 이뤄지는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여 혈액을 맑게 정화하며 혈관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2. 녹차 마시기

녹차에 많은 양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중성지방 합성을 완화한다고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체지방이 과도하게 쌓이지 않게끔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이 냉한 사람이라면 매일 하루에 한두 잔 정도를 권유 드린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3. 꾸준한 운동

정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하면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따라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고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1주일에 5일, 30분 이상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4. 포화지방 피하기

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해요. 그래서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계 질병의 위험을 늘려주니 가급적이면 피하시길 바래요. 또한 포화지방이 들어있는 대표 식품으로는 야자유, 쇼트닝 등이 있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5. 식이섬유 섭취하기

식이섬유는 지방의 흡수를 장에서 방해하며 바로 배설이 될 수 있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몸 속 혈중으로 흡수되는 지방의 양이 적어 중성지방의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중성지방의 축적을 막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 과일, 야채 등이 좋다고 하고 과일의 경우 당분이 적은 과일이 좋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6. 트랜스지방 피하기

트랜스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올라간다고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계 질병이 위험을 올라간다고 해요. 그래서 식품을 선택하실 때 트랜스지방의 함량이 제로인 식품을 선택하시길 바래요. 따라서 트랜스지방이 들어있는 대표 식품으로는 튀김, 스낵 류, 팝콘, 초콜릿, 감자튀김 시 반복 이용한 기름 등이 있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7. 금연 및 금주

과음은 중성지방을 높이라서 반드시 드셔야 한다고 하게 되면 최대 주 1~2회로 제어하시길 바래요. 또한 한 회당 1~2잔 내로 마셔주시길 바라며 따라서 흡연도 건강에 매우 해로우니 금연하시길 추천 드려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8. 당분섭취 자제

아이스크림, 사탕, 초콜릿, 과자, 음료수 같은 음식들은 피한 경우 혹은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이런 합성 당분들은 중성지방을 높여주는 원인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탄수화물을 최대한 줄이며 따라서 빵, 면, 흰쌀 등의 탄수화물 덩어리인 식품을 줄이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9. 저지방 식품 섭취하기

저지방은 지방의 함유하고 있는 양이 낮아서 중성지방으로 축적될 위험이 낮으며 바로 에너지로 연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그런데 이러한 저지방 식품도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도 있으므로 올바른 저지방 식품을 섭취해야 해요. 그래서 지방과 당이 모두 적은 식품이 좋다고 해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no 10. 탄수화물 줄이기

너무 많은 탄수화물의 섭취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쌓이게 해요. 특히나 정제된 탄수화물인 백미 쌀, 흰쌀, 국수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탄수화물보다는 현미밥, 통밀 빵과 같은 식품으로 대체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염의 증상들이 경미하다고 생각되면 위궤양으로 발전한 경우 혹은 위암과 같은 상태로 악화될 수 있기 때

smcatholic.com

독감 증상 6가지 총정리

 

독감 증상 6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새독감 증상 6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쉽게 감소하기 쉽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이들 있어요. 그러나 독감 증상은 우

smcatholic.com

지방간 없애는 방법 8가지 총정리

 

지방간 없애는 방법 8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방간 없애는 방법 8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신체 기관인 간은 지방대사에 핵심적으로 일어나는 곳으로 간을 구성하는 것 중 지방이 차지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