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플렉스 뜻 쉽게 알아보기

정보의바댜 2023. 1. 11. 19:50

오늘 포스팅에서는 플렉스 뜻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힙합 래퍼 가수들이 자신의 부를 과시한다는 의미로 새로운 신조어로 퍼지게 됐습니다. 정확히는 신조어가 아니지만 새로운 의미로 이용되기 때문에, 즉 은어나 유행어와 같이 본 뜻에서 파생된 의미로 이용돼요.


그래도 신조어에 가까운 말이 플렉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플렉스 뜻과 어원, 의미가 변화하고 유행되게 된 과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플렉스 뜻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플렉스 뜻


“몸을 풀다”의 의미에서부터 시작하게 되면 헬스장에서 훌륭한 몸을 푸는 사람을 볼 때 몸이 좋은 사람을 보게 된다면 시선이 부러움과 동경의 눈빛으로 쳐다보게 됩니다. 몸을 푸는 사람은 그 눈빛들을 받게 되는 것이에요. 따라서 부러움을 한 몸에 살만큼 과시욕을 나타내는 것, 혹은 과시욕을 부리는 것으로 플렉스 뜻이 해석될 수 있습니다.


플렉스라는 말 혹은 ‘~를 플렉스 했다’ 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요즘 정말 많이 이용되고 있는 말입니다. 인터넷이나 SNS 아니면 유튜브, 음악 등 에서 들리는 경우도 있고 사람들끼리 얘기 할 때도 들리곤 하는 말입니다.

플렉스 뜻 유래


2018년 캐나다의 유명인사 셀럽 릴 테이가 자신을 '금세기의 세계 최연소 플렉서'라고 본인을 칭하면서 '자기 자신을 명품이나 재물로 과시하는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의미가 더욱 더 강조되기 시작했고, 그로부터 파생해서 '과시적 소비나 명품 구매'의 의미가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의 힙합 문화에서 이어져 온 Flex란 단어가 ‘비싼 귀중품이나 부를 과시하다'는 의미의 속어로 이용되었으며 1992년에 래퍼 아이스 큐브가 본인의 노래 'down for whatever'에서 이용했습니다.


속어이긴 하지만 오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번 힙합 가수들을 통해서 유행이 돌아오곤 했다고 합니다. 2019년에 한국의 염따, 기리보이 등의 힙합 가수들이 이용했고, 언론이 이 단어를 밀어주게 되면서 의미가 점차 확장되어 ‘과시적인 지름, 사치’의 의미로 이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플렉스 뜻의 변화


플렉스의 뜻도 처음 나왔을 때는 DJ들이 음반을 믹싱 하거나 데크를 다루는 음악적 기술과 솜씨를 자랑하는 의미로 이용되었습니다. 또한 1990년대의 래퍼 아이스 큐브(Ice Cube) 같은 경우엔 경찰에게 이를 맞서 싸울 수 있는 배짱이 있다는 의미로 가사를 썼어요.

플렉스 뜻


그러다가 2010년대의 래퍼 레이 스레머드는 자기 자신을 과시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이용했고, 리치 호미 콴은 "nigga wanna flex"라는 가사에서 다들 과시하고 뽐내려고 한다고 했었습니다.

플렉스 원래의 의미와 변형


팔을 당기는 동작은 팔에 힘을 주는 의미도 있지만 또는 유연하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여기서 힘을 실어주는 동작에서 파생한 것이 힙합의 래퍼들의 "플렉스해", "Eric B being on the flex" 등의 가사에 이용되는 것이고, 유연하게 처리한다는 내용에서 파생한 것이 휘발유와 에탄올을 모두 연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렉스 차량"이란 것입니다.

플렉스 뜻


사전에서 Flex라는 단어를 찾아보면 "굴곡이 생기게 한다", "구부리다" 혹은 "수축시켜요" 등의 풀이가 나와요. 노트북 이름 중에도 플렉스가 붙은 노트북은 360도 반대 방향으로 접어 돌릴 수 있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플렉스 뜻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식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식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식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암은 다른 암에 비해 사망률이 아주 높은 암입니다. 초기 발견 시에는 예후가 매우 좋지만, 2

smcatholic.com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 총정리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붉고 거품이 많고 흐리고 탁한 소변은 쉽게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어요. 특히, 소변은 건강의 주요

smcatholic.com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암은 국내에서 일어나는 암중 높은 비율로 차지하여 있습니다. 특히 국내는 과식, 과음, 짠 음식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