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하늘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8. 18:56

오늘 포스팅에서는 하늘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늘마는 참마의 한 종류로서 하늘에 열매처럼 모습이 마치 주렁주렁 열리는 마로 열매마, 우주마라고도 해요. 그리고 약 20미터 이상 자라는 큰 키와 함께 감자처럼 큰 열매가 특징입니다. 왕성한 성장력 덕분에 미국 텍사스나 플로리다주 같은 곳에서는 이것의 퇴치법도 나와있다고 해요.


하늘마는 동의보감에 이는 허약하고 과로한 몸을 보강해 주며 기력을 만들어주며 뼈와 근육을 강하게 하고 심장을 좋아지게 한다고 나와있어요. 하늘마의 원산지는 아프리카로 추정되고 있는데 현재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의 기후를 가진 세계 각지에서 널리 서식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일본에서 넘어온 품종이 도입된 이후 적극적으로 재배되고 있어 그리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상태인데요. 마는 소화를 도와주는 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는 만큼 마 가루를 내어 물에 타 마시거나 마즙을 만들어서 드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참마의 일종으로서 겉모양이 울퉁불퉁한 외형을 띄고 있고 오톨도톨한 껍질로 몸을 감싸고 있습니다. 작은 열매의 수확시기가 되면 열매가 주먹 정도의 사이즈로 커지는데요. 하늘마는 반으로 갈라보면 일반 마처럼 끈적이는 점액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이제부터 하늘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하늘마와 일반마의 차이점


우주마, 열매마, 넝쿨마 등의 명칭으로 불리는 하늘마는 열대작물의 대표적인 작물 중 한가지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슈퍼 푸드인데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마는 땅에서 자라지만 하늘마는 넝쿨로 나무를 타고 올라가 공중에서 하늘마의 열매를 까먹는 마의 품종인데요.

하늘마 효능


하늘마 효능 no 1. 정력강화

보통 마를 칼로 자르게 되면 끈적끈적한 액체가 나오는데 이게 바로 뮤신입니다. 뮤신은 자양강장제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원기회복, 정력강화 등에 효과적인데 이는 디오스게닌과 다포게닌이라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성호르몬 합성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나이가 들면서 감소가 되는 성호르몬을 채워주는 자연적인 방법으로 바로 하늘마 섭취가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늘마 효능 no 2. 노화 예방

열매마의 주성분은 일반 마와 거의 동일하지만 열매마 속에는 특히나 칼슘 성분이 일반 마의 3배가량 많이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돼요. 그리고 예부터 마는 산에서 나는 한약재 명으로 열매마, 마 산약이라 불렸습니다. 마에 들어있는 디오스게닌 성분 역시 체내에서 DHEA로 전환되어 노화 방지에 아주 효과적인데요.


하늘마 효능 no 3. 뼈 건강

하늘마에는 풍부한 칼슘성분은 일반 마보다 3~5배나 많이 함유가 되어있으며 아르기닌 성분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 하늘마이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좋고 전반적인 뼈 건강을 지켜주기 알맞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노화에 따른 뼈가 안 좋으신 분, 어린이 성장기 발육에 필요한 경우 등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늘마 효능 no 4. 변비개선

하늘마는 변비개선에도 특히 좋은데 디아스타아제의 탄수화물 분해하는 성질 때문에 소화에도 좋으며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특히나 식이섬유 중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장내 유익균의 활발한 활동에 도움을 주며 이 유익균들은 장을 쾌적하게 만들어준다는 사실에 장 건강에도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용성 식이섬유는 우리 몸 체내에 흡수가 되지 않아 자연스럽게 배변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앞서 말씀 드린 위장건강에도 좋은 뮤신의 성분 또한 변비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 변비예방 및 소화기능 증진에 좋은 하늘마라 할 수 있습니다.


하늘마 효능 no 5. 기억력 증진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은 뇌세포 사이사이를 연결하며 집중력과 기억력을 올려주는데요. 이 신경 전달물질이 활성화가 되지 않으면 기억력이 점점 감퇴되고, 심하게 되면 치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이 물질을 만드는 비타민 B의 한 종류인 콜린 섭취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요. 하늘마에는 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줘요.


하늘마 효능 no 6. 당뇨병 예방

당뇨병의 원인은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우리 몸에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를 하지 못하고 체외로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하늘마에는 이러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췌장 운동을 도와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도 많아 혈당 상승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혈당이 상승이 되면 인슐린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가 있으므로 정상적인 혈당 조절 능력을 잡아줍니다. 즉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해주는 하늘마가 췌장 운동을 통해서 정상적인 기능을 하게끔 당뇨병을 예방시켜 준다고 생각하게 되면 되겠습니다.


하늘마 효능 no 7. 피로회복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아르기닌이나, 에너지 대사에 관련된 비타민 B군 등, 하늘마에는 피로 회복을 재촉해 주는 영양소도 풍부해요. 디아스타제의 소화 촉진 효과에 의하여 영양이 체내에 효율적으로 흡수되는 것도, 효과가 좋은 피로 회복이나 스태미나 보급에 도움이 되고 있어요.


하늘마 효능 no 8. 위건강

하늘마는 위 건강에 좋은 끈적끈적한 액체 성분인 뮤신이라 하는 것이 존재를 하고 있는데 위를 보호하는 뛰어난 성분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위벽을 지켜주고, 위궤양에도 좋으며 헬리코박터균 감염 억제도 할 수가 있어 위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또한 잘못된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섭취를 하여도 역류성 식도염, 속쓰림, 소화불량 증상에 좋으니깐 꾸준히 섭취해보길 바란다.


하늘마 효능 no 9. 혈관건강

하늘마에는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다수 들어가 있습니다. 우선 콜린이라 하는 성분이 레시틴성분과 합성을 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또한 사포닌 성분도 많아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 흡수 및 저해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배출을 할 수 있게 도와줘 혈액의 순환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외에도 루틴이라 하는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등 하늘마는 혈관건강에 전반적인 이로운 성분들이 많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좋아 추천을 드리고 싶을 정도입니다.


하늘마 효능 no 10. 항산화

하늘마는 폴리페놀 성분 및 비타민 C를 많은 양 포함하고 있어 염증을 제거하며,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면역력을 강화하고 활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식 재료라고 볼 수 있는 것이에요.

하늘마 먹는법


하늘마를 우선 참마처럼 질겅질겅 생으로 드셔도 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우유 아니면 요구르트랑, 집에 있는 사과나 바나나 같은 일반적인 과일들을 하늘마랑 같이 넣어서 믹서기로 갈아 먹어요. 이렇게 섭취하면, 소화도 더 잘 되고 목 넘기는 느낌도 쉬워서 좋습니다. 근데 껍질은 벗기시면 안 됩니다.


하늘마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익혀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집에 오븐 있으시면, 오븐에 넣어서 약 10분 정도 굽거나 쪄서 드셔도 돼요. 아니면, 전자레인지에 하늘마 열매를 넣어서 약 5~6분 정도 돌리신 후에 드셔도 되구요.


하늘마를 여기저기 요리에 활용하셔도 되고, 또 다르게 믹서기로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서 차로 타 드셔도 돼요. 하늘마 먹는 법은 여러분이 제일 편할 것 같은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늘마 부작용


하늘마는 다행히도 그리 큰 부작용은 없으며 개인적으로 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먹는데 주의가 필요하며 이를 과다하게 섭취 시에는 복통 및 설사가 일어날수 있어요. 익혀서 드시면 열에 취약한 특징이 있어 제대로 된 하늘마의 효능을 확인 하실 수 없기 때문에 생으로 드셔야 하는데 생으로 드시면 간혹 속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하늘마 1일 권장량은 100g 정도가 제일 적당하며 냉장보관이나 서늘한 곳보다는 특히 실온에서 보관하게 되면 좋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보관하게 되면 최대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해요. 지금까지 하늘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들기름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들기름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들기름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들기름이 우리의 건강에 좋은 것으로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매일 꾸준하게 적정량만큼 섭취하면 장

smcatholic.com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고유수종인 황칠나무는 각가지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올려주고 비타민C 함량이 아주 높

smcatholic.com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표고, 송이, 새송이와 같은 종류는 평상시에 자주 먹는 편입니다. 이런 것들은 평상시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