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협심증 초기증상 5가지 및 예방과 치료법

정보의바댜 2022. 11. 15. 18:58

오늘 포스팅에서는 협심증 초기증상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생성 빈도가 높아지고 위험성이 증가하는 질환이 있어요. 현재 한동안 우리를 힘들게 하는 바이러스인 코로나 또한 추운 계절이 찾아오면서 다시 확산의 폭이 증가하는 추세였는데요.

협심증 초기증상


날이 춥다고 활동을 하나도 하지 않고 집에서만 있지 말고 한적한 공원이라도 가서 조깅이라도 한 경우 혹은 그것이 힘들다면 홈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본인의 몸을 지키는 것이 되겠네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협심증 초기증상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협심증이란?


혈관 내 혈압 및 혈류 조절기능이 원활하지 않게 됨으로써 심장에 생성하는 질환인데요. 심장은 우리 몸의 펌프인데요. 혈액을 온 몸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요. 혈관을 통헤 우리 몸의 모든 부분으로 혈액이 순환되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제공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모든 조직으로부터 받아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방금 심장 주변에는 관상동맥이 위치하고 있는데, 관상동맥의 협착이나 폐쇄, 경련으로 인해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생성하는 흉부의 통증인데요. 가슴이 좁아지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뻐근한 통증을 느끼게 돼요.

협심증 원인


심장은 크게 3개의 관상동맥을 통하여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평생 동안 혈액을 전신으로 펌프질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따라서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심장, 보다 명확하게는 심장근육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내피세포가 손상을 입어 기능이 떨어지면 관상동맥 안을 흐르는 혈액 속에 내포된 혈소판 및 대식세포가 활성화되면서 만성적으로 동맥경화증이 진행되고, 이에 더해서 동맥경화반이 파열되면 급성으로 혈전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협착에 의해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폐색되면 심근의 일부가 허혈 양상에 빠지게 되고 관상동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흉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협심증이 벌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협심증 원인입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질환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상동맥의 경화를 양기시켜 협심증 발병률을 증대시켜요.

협심증 초기증상


당뇨

당뇨는 죽상동맥의 경화를 촉진시키고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및 중성지방(TG) 수치를 증대시켜 협심증의 손수적인 원인인 관상동맥 질환 발병률을 증대시켜요.

협심증 초기증상


비만

비만은 혈중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이고 혈압을 증대시켜요. 그리고 혈중 당 농도를 증대시켜 당뇨 발병률이 높아져요. 이로 인한 협심증 발병률이 증대하게 돼요.


흡연

흡연 및 간접흡연이 장시간 계속되면 심장동맥을 내포한 혈관 동맥의 내벽이 손상시켜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이 보다 흡수를 촉진하고, 이로 인해 혈류를 방해하며 협심증 위험을 높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유전

관상동맥 질환은 유전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에 가족 중 심장마비나, 관상동맥질환을 앓은 가족이 있을 경우 협심증 발병률이 높아져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no 1. 호흡곤란

협심증초기증상으로 호흡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도 많아요. 가슴통증이 심해지면서 호흡 곤란으로 이어지는 것인데요. 평균적으로 운동이나 심한 활동을 할 경우이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호흡곤란 증세가 생성해요. 관상동맥의 협착이 아주 심한 경우 혹은 급성으로 혈전이 생기는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으며 협심증 초기증상인 호흡곤란이 같이 생성하기도 해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no 2. 근육의 통증

근육세포로 혈액공급이 부족하면 회복력이 느려지고 통증을 유할 합니다. 특히나 목, 어깨, 등 쪽에 결림 현상이 자주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no 3. 실신

드물기는 하지만 협심증 초기 증상으로 갑작스러운 실신한 경우 혹은 심장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어요. 급성으로 몸의 여러 부분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순간적으로 심장에 혈액 공급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인데요. 이 시점에서 현기증을 느끼다가 실신이나 심장마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no 4. 소화기능

전신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는 게 어려워지면서 신진대사율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되고 소화기 계통의 기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no 5. 가슴통증

가장 일반적인 협심증 초기 증상은 가슴 통증 이라고도 불리는 흉통인데요.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나 가슴을 압박하는 느낌이 드는데, 가슴의 정 중앙이나 조금 왼쪽 부위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가슴통증 밖에도 명치가 아프거나 턱 끝이 아픈 경우도 있으며, 위 부분이 아픈 경우도 있어요. 통증은 보통 5분에서 10분 정도 계속되고 사라져요. 한번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반복되는 경우가 많으며 30분 이상 길게 계속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있기도 해요.

협심증 치료 방식


협심증의 치료는 크게 협착이 심해서 혈관을 넓혀주는 관혈적 치료와 약물치료로 나뉜다. 협심증 중에서 통증이 최근에 심해지거나 휴식 시에도 통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즉, 불안정형 협심증은 심근경색증의 바로 전 단계이기 때문에 심근경색증에 준하여 관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따라서 최근에는 심근경색증의 병태생리와 불안정형 협심증이 같다고 해서 급성 관동맥증후군으로 통칭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근간에 여러 대형 병원에서 응급 심혈관 성형술이나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해서 경과 및 치료 결과가 많이 증진되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에 대한 약물 치료는 차후 협심증이 재발하지 않고 심근경색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그리고 스텐트를 삽입한 경우에는 혈관 내 스텐트에 치명적인 혈전이 생겨서 혈관이 다시 막히는 정황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한 약물 치료 목표 중의 하나입니다.

 

대다수의 환자들은 아스피린을 내포해서 심장 보호 효과가 부가적으로 있는 혈압약을 복용하게 되며 고지혈증 약물 또는 당뇨가 있는 분들은에는 먹는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처방 받게 된다. 그리고 니트로글리세린 등의 혈관확장제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심혈관성형술 및 스텐트삽입술은 요골 혹은 대퇴동맥을 통해서 심혈관조영술을 시행해서 폐색 혹은 협착된 혈관을 찾아낸 후 혈관 안으로 도관을 삽입해서 풍선과 스텐트라는 철망을 이용해서 혈관을 넓히는 시술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대다수의 병원에서 1주일 이내에 퇴원할 수 있으며 빠르면 이튿날 퇴원할 수도 있다. 그리고 혈관이 아주 좋지 않거나 심혈관성형술 및 스텐트삽입술을 시행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경우에는 관상동맥우회로 수술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다음 합병증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안정형 협심증은 불안정형 협심증을 거쳐 심근경색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안정형 협심증을 초래하는 동맥경화증이 점점 악화됨에 따라 동맥경화반이 파열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게 되면 동맥경화증이 심하게 나타난 부위가 반드시 쉽게 파열될 수 있는 동맥경화반을 의미하지는 않아서 불안정형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이 필히 안정형 협심증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특히나 휴식 시 흉통이 있거나 점점 최근에 심해지는 흉통은 불안정형 협심증을 의미하므로 아주 주의를 요하는 증상입니다. 심근경색증으로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되는 경우 심장기능이 저하되면서 급성 심장발작, 심부전 등의 위험한 정황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협심증의 초기 단계부터 약물치료 및 절실 시 심혈관성형술이나 스텐트삽입술이 요청됩니다.

협심증 예방을 위한 식품


혈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을 찾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마나 김과 같은 해조류는 혈관 내 중금속과 같은 노폐물을 배출을 도와 협심증 예방으로 좋다고 해요. 흰 쌀밥만을 드시기 보다는 잡곡을 추가해서 드시기 바래요.

협심증 초기증상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보다는 유해한 콜레스테롤 억제를 돕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양이 들어있는 등 푸른 생선이 도움이 돼요. 야채나 여러 채소들을 섭취함으로써 식이섬유 섭취량을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협심증 초기증상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백내장 증상 8가지 및 수술후 주위사항

 

백내장 증상 8가지 및 수술후 주위사항

오늘 포스팅에서는 백내장 증상 8가지 및 수술후 주위사항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으로 눈 질환이 나이 들어 가며 생성하는 백내장은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안구의

smcatholic.com

양파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양파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양파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4대 장수 식품 중 한가지인 양파는 '식탁 위의 불로초'라 불릴 만큼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smcatholic.com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씨를 심으면 그 해 9월이면 어김없이 열매가 주렁주렁 열립니다. 대추나무는 단단하기로도 유명해

smcatholic.com